맛 읽어주는 여자 - 마음의 허기를 채우는 음식에 관하여
모리시타 노리코 지음, 지희정 옮김 / 어바웃어북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세장(약1.5평)짜리 방에 하숙하던 대학생 다지마 씨.

그리고 돼지고기의 단맛과 감칠맛으로 쇼유라멘을 끓여주시던 하숙집어머니.

그리고 그 모습을 기억하는 딸.

[맛 읽어 주는 여자]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된다.

짧은 이야기지만, 한 사람의 인생이 녹아져 내려있고, 그 인생이 녹아져 있는 그 곳에는 음식이 있다.

 

['추억'은 음식에서 가장 훌륭한 조미료다  : p.9]

음식이라는 것은 누군가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할 때도, 혹은 유쾌하지 않은 자리를 참석 할때도 그 안에는 음식이 어우러져 있다.

그런 많은 것들을 생각하다보니, 나의 추억 속 자리 잡고 있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하는 생각에 잠기게 된다.

 

카스텔라, 커리, 돈까스, 양갱이등등 많은 음식들이 이야기처럼 등장을 한다.

그 음식의 역사부터 먹는 방법, 음식의 스토리까지.. 하나의 음식을 가지고 정말 여려가지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게 된다.

마치 내가 먹고 있던 음식의 새로운 모습을 알아가는 설레이는 마음이 들기까지 했다.

 

나는 음식을 먹을 때, 정말 그 음식의 작은 부분까지 생각하면서 먹지 않을 때 가 많이 있다.

그저 끼니가되서 먹고, 익숙해서 먹고, 때우기 위해서 먹기도 하고

그렇게 먹어오기만 했는데, [맛 읽어 주는 여자]를 읽으면서 내가 평소에 접하고 먹던 음식들을

다시 새롭게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맛 읽어 주는 여자]의 책은 따뜻함이 느껴진다.

똑같은 음식을 다른 시각으로 보는 따뜻함.

그리고 그 음식을 따뜻하게 대하는 마음이 들어 있는 것 같아서 읽는 동안 너무 편안하고 좋았다.

중간중간 삽입된 그림때문에 맛을 상상하게 되고 그 음식의 풍미를 더 느낄 수 있었던것 같다.

 

음식이라는 것이 눈으로 보고, 입으로 느끼고, 코로 냄새를 맡는 다고 만 해서

맛있게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책이다.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음식에 빠져들기에 충분하였고, 그 음식을 찾게 되기도 한다.

 

책을 읽다보면, 나의 추억의 음식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추억이 음식이 궁금해진다.

똑같은 재료, 똑같은 음식을 먹으면서 다른 추억을 기억하는 사람들..

내 주변의 사람들과 많은 사람들이 추억속 음식이 궁금해지는 시간이기도 하였다.

 

 

앞으로는 음식을 먹을 때 조금 더 다양한 마음으로 먹게 될 것 같다.

적어도 끼니를 때운다는 생각으로는 먹지 말아야지 라는 생각을 해보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