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신뢰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전미영 옮김 / 창해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는 너 자신의 별이다. p.8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누구일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무슨일을 할때면 나는 내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답을 얻고 싶어 하기도 하고,

그리고 확인을 받고 싶어하기도 한다.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누군가의 확인과 지지가 아닌 바로 내 스스로의 믿음과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자존감일것이다.

모든 세상의 중심을 내 안에 두고 어느 일이 생기고 있을 때 마다

그 중심과 해답을 내 안에서 찾고 해결해 나가야 하는 것

자기 자신이 생각하는 중심이 자기 자신의 안이 아닌 밖에서 찾게 된다면

그것은 자신의 중심이 흔들리는 것이되어 스스로를 흔들게 된다.

그렇게 때문에 모든 중심과 자기자신의 신뢰등을 자신의 안으로 가지고 들어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많은 것을 생각해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런 연습과 자기 자신의 확신, 그것이야 말로 우리가 살아가면서 늘 잊지 말고 살아가야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되는 것이다.

그것을 우리는 흔히 자존감이라고 말하며

그 자존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고 느끼게 되는 부분이다.

 

[자기신뢰]이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믿고

또 많은 일들을 해나왔는지 이야기해줘서 그런지

그런 부분을 읽으면서 나는 내 자신에 대해 얼마큼의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많은 부분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