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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팔아라 - 인터넷 쇼핑몰의 스토리텔링 전략 ㅣ 마케팅 비법 시리즈 5
김대웅 지음 / 앱북스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스토리텔링, 수학, 사회, 과학, 그리고 광고까지,
많은 분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중에 하나가 바로 이 스토리텔링이다.
그렇다면 요즘 많은 사람들은 스토리텔링에 집중하고 있을까?
요즘 우리는 정보의 바다에 살아가고 있다고 한다.
손쉽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고, 마음만 먹으면 전문가 수준까지 정보를 찾아 낼 수도 있다.
이미 너무 많은 것을 알고 많은 것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마음이 많이 차단된 상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이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이제는 일방적인 일방통행으로는 사람들을 움직이게 할 수가 없게 된것이다.
스마트폰에서 길거리에서 그리고 티비를 통해서까지 우리가 하루에
보는 광고량은 우리 스스로도 알게 모르게 백여개가 넘는 광고를 보면서 생활한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광고를 면서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는 광고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최근 내가 본 광고중에는 알바생들의 고충에 대해서 담아놓은 영상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났다.
알바생들을 대할때 우리가 하는 행동을 보여주면서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영상으로 담아 놓았던 내용이었다.
이 영상이 나에게 주는 이익은 특별히 없다.
하지만 이 영상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고, 다시 한번 찾으면서 보고 싶은 이유는 무엇이었까를 생각해보면
그것은 바로 스토리텔링 전략이 아니였나 하는 생각을 한다.
똑같은 일상에, 똑같은 상황, 그리고 똑같은 주제를 가지고 거기에 이야기를 씌우는 일,
그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이 아닐까 생각한다.
무조건 이야기를 가져다가 붙이고 만들어 낸다고 해서 모든 스토리텔링이 좋은 것은 아니다.
바로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가장중요하다.
꼭 진부하거나 슬프거나 그럴 필요는 없다. 진심으로 다가가는 것
그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책에 서는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나눠나서 그런지 더 쉽게 스토리텔링에 접근 할 수 있다.
개인사업, 소사업자가 많은 시대에서 그들이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것인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이야기를 팔아라]에서는 이렇듯 스토리텔링의 진짜 의미를 찾아가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져 있는 것 같다.
누군와 똑같은 스토리가 아닌, 자기 자신만의 스토리를 담는 것.
결국 스토리텔링의 전략은 공감과 공유, 그리고 사람의 진심이 아닐까 생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