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에세이 기술 - A+ 리포트.논문.글쓰기 전략 위풍당당 청춘 멘토링 시리즈
피터 레빈 지음, 이준희 옮김 / 소동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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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에세이 기술]에서는 리포트와 논문 글쓰기 전략에 대한 방법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

똑같이 글을 쓰기는 하지만, 어떻게 해야 똑같은 글도 조금이라도 더 잘 쓸 수 있는지,

그리고 시선을 사로잡아서 좋은 성적을 받 을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우리는 초,중,고까지는 글을 쓰는 숙제라고는 독후감 몇 편에 일기 정도였는데..

대학교에 들어가니 갑자기 너무나 많은 양의 리포트가 우리 앞에 놓여있다.

그래서 [대학 에세이 기술]저자는 대학에서의 학습법이라든지, 독서방법, 요약하며 읽기, 완벽숙지하며 읽기,

목표 내용을 찾으며 읽기, 등등의 참고문헌 제시방법 등에 대한 조언까지 섬세히 이야기 하고 있다.

대학교 리포트에도 좋은 글 쓰기가 되겠지만, 평소에 글을 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나,

글을 쓸 일이 있는 사람이라면 [대학 에세이 기술]를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대학교라는 곳이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초,중,고 보다 더 맘껏 당당히 펼칠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만큼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 한다면 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에게는 책을 완독해야 할 어떤 의무나 책임이 없다. -p.43

 

리포트를 쓰거나 글을 쓸 때 우리는 무조건 책을 한권을 다 읽지 못하면 책을 읽지 않은 것으로 생각을 한다.

하지만 저자는 "지금부터 독서의 목적을 새롭게 정의하자고 말하고 있다.

독서의 목적은 책 속에서 조각조각 흩어져 있는 정보, 추론 과정, 개념, 이론, 설명, 저자의 주장 중에서 필요한 것을 골라내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글을 쓰거나, 리포트를 작성할때 그 필요한 내용을 뽑아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무조건 처음부터 끝까지가 아닌, 목적에 맞는 일부 내용을 찾아내는 과정이라고 하는 것이다.

리포트든 글을 쓰든, 자신이 어떤 글을 쓰고자 하는지 먼저 정확하게 파악을 한 다음에

그 내용에 알 맞게 자료를 찾고 자신의 글에 대한 반대 내용을 적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좋은 글을 쓰는 것은 주제에 맞고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반대 생각까지도 적절하게 잘 어우러지게 쓰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대학 에세이 기술]는 그냥 대학교에서 필요한 글 쓰기라는 생각보다는

우리가 살아가며 글을 써야 하는 누구에게나 한번쯤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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