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은 내가 되는 것이다
허병민 지음 / 지식공간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나의 꿈은 내가 되는 것이다]이 책의 제목이 나의 생각을 멈춰 세운 것 같다.

* 당신은 단 한 번이라도 당신 자신이었던 적이 있는가*

이 문구가 지금까지 내가 나라고 믿고 살아오던 순간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그리고 내 진짜 모습을 의심하게 하는 것 같다.

나의 꿈이 내가 되는 것이라고? 그럼 나는 뭘까? 나는 누구 일까? 내가 진짜 원하는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 모습일까?라는

끝없는 질문을 스스로 에게 던지게 되는 것 같다.

누구나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많이 던지긴 하지만, 그 답을 찾기란 그렇게 쉬운일이 아닌 것 같다.

사람들은 가끔 내가 평소와 다른 행동과 반응을 보이면 오늘은 너답지 않다라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다른 사람들이 아는 모습이  나의  진짜 모습일까?  

[나의 꿈은 내가 되는 것이다]를 읽다보면 이런 질문을 끝없이 던지게 되는 것 같다.

마치 내가 모르던 내 모습을 퍼즐 맞추기라도 하듯 말이다. 

 

우리는 이렇게 우리 스스로에게 늘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내가 하는 행동에 따라 내 스스로가 무엇을 좋아하고 관심있고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나를 더 믿고 스스로를 의지 할 수 있는지 말이다.  

결국 나를 안다는 것은 나를 알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저자에 말 대로,

끝없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내가 누구인지 알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당연히 스스로를 알려고 질문을 던지는 것은 쉬운일도 아니고 금방 해결 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그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생겨 나갈 수 있다면 말이다.

결국엔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고자 하는 이유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찾기 위함이 아니리까 생각한다.

스스로를 잘 아는것 그리고 스스로를 믿는 것, 그러다 보면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 수도 있고,

자신이 좋아하고 원하는 것을 찾아 나설 수 있는 용기도 생길 것이라고 생각한다.

 

* 우리는 행복해지려고 노력하기보다 남들이 우리를 행복하다고 믿게 만드는데 더 관심이 많다 - 라 로슈푸코 *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나의 관점은 늘 내 자신안에 맞춰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만 내 자신이 중심이 되고 내 자신을 들여다 볼 수도 있고, 나에 대한 믿음이 쉽게 흔들리지 않는 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늘 우리가 하고 싶은 행동, 하고 싶은 말, 하고 싶은 일 보다는 타인이 원해서 하는 행동들이 많지는 않은지 생각해볼 만한

문제이다. 그것은 아마도 내 자신의 내 자신을 위해 찍어 놓은 점이 밖에 나가 있기 때문일 것라 생각한다.

나를 위해 사는것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 정말 행복을 위한 시작이 아닐까 생각한다. 당연히 나를 위해 살아야한다고 이기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말은 아니지만 말이다.  

한번에 변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씩 이라도 자신 자신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변해 간다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