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토크 - 예의 바르면서도 할 말은 다 하는 대화의 기술
앨런 파머 지음, 문지혜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오늘 나는 하루를 보내면서 사람들과 얼마나 많은 말을 주고 받았을까?

내가 했던 말때문에 기분이 상했거나, 상처를 받은 사람은 없었을까?

아니면 내가 생각하는걸 당당히 말하지 못해서 손해본것은 없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빼 놓을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대화다! 혼자 말을 하든, 누군가와 말을 하든

토크라는 것은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어떤 사라들은 말을 너무 잘해서 문제이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말을 너무 못해서 문제가 되기도한다.

말! 말하나에 우리는 손해를 보기도, 그리고 득을 얻기까지 하는걸 보면,

분명 아무런 생각도 않고 쓰는 이 말의 힘과 영양력은 말할수 없을 만큼 크다는걸 알수있다.

 

[린토크]에서는 예의 바르면서도 할 말은 다 하는 대화의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이게 얼마나, 어려운것인지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경험해서 알고 있을 것이다.

 

인터렉티프 훈련, 이 것은 즉, 좀 더 자연 스럽고 효과적으로 사람을 대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그것이 바로 린토크의 접근법이다.

말처럼 대화라는 것은 자연스러워야 하고 그리고 그 대화에서 답을 얻고자 한다면 효과적인 대답을 얻고자 한다면,

솔직하라고, 그리고 공존하라고 제시하고있다.

 

말, 토그, 대화에서 이것보다 더 큰 정답이 어디있을까?

 

우리는 누군가에게 무슨말을 할때 진짜하고싶은 말은 빼 놓고 먼저 상대방의 기분을 다 맞춘다음에서야

내가 원하는걸 말할때가 많이있다. 하지만, 대화에서 그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이 그리고 내가 필요한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그리고 솔직하게 상대에게 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상대에게 질물을 할때도 이미 내 마음에서 답을 내려놓고 질문을 하지말고,

상대가 자신의 생각을 할 수 있게 질문을 하는 것도 중요한 점이라고 말하고 있다.

 

솔직함, 그리고 진심 이런 것만 있다면, 상대와 대화를 할때 상대의 기분을 나쁘게하지도

그리고 대화를 하며 얻고자 했던 답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말을 할때, 그리고 대화를 할때, 혹은 상대에게 전하는 글을 쓸 때도,

솔직하되,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하며 그리고 확실하게 말하는 것이 함께 살아가며 대화하는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