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부르는 지구 언어 - 소소하지만 위대한 50가지 인생의 순간
메건 헤이즈 지음, 엘레나 브릭센코바 그림, 최다인 옮김 / 애플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무수히 많은 단어를 사용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태어나서 단어를 배우고 그 단어의 뜻을 공부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는 하나하나 단어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도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게 되는 것 같다.

[행복을 부르는 지구 언어]에서는 전 세계의 50가지 단어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 메건 헤이즈(Megan C Hayes)는 행복 심리학을 연구한 학자이자 삶에 대한 낙관론자이며 최고 강점은 호기심이라고 말하고 있다. 전 세계의 다양한 단어들이 어떻게 행복을 창조하는지에 대한 깊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쓰기와 정체성 그리고 행복 사이의 연관성을 탐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을 즐거운 마음으로 단어를 하나씩 차곡차곡 모으면서 열심히 고른 단어를 존중하는 태도로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저자의 이런 마음을 보면서 이 책을 어떤 마음으로 펴냈을지를 저자의 마음을 많은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어가게 되었던 것 같다. 정말 생소하고 새로운 단어에 담긴 다양하고도 깊은 의미들이 마치 새로운 문명을 만나는 느낌처럼 신비롭고 신기하게 느껴지는 마음이 들었다.

저자는 책 곳곳에 의도치 않은 실수가 있더라고 독자 여러분이 너그럽게 용사하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처음 보는 단어들의 정확한 뜻을 다 알지도 못하지만 혹시 조금 실수가 있더라도 그 작은 실수는 중요치 않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 만큼 책이 참 따뜻하고 이쁘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다보면 그 뜻의 정확한 분석보다 그 단어 숨겨졌던 메시지 그리고 그걸 사용하는 사람들의 나라, 마을 이야기가 들어있어서 책 속의 단어를 읽어내려가는 동안 그 분위기와 마음이 전달되어 그걸 느끼기에도 충분한 느낌이었다.

[행복을 부르는 지구 언어] 집과 환경, 공동체와 인간관계, 성품과 영혼, 기쁨과 영적 깨달음, 균형과 평온으로 크게 다섯 개의 챕터로 구성이 되어있다.

휘게, 라곰등 우리 일상에서 유행처럼 퍼져서 익숙한 단어들도 있었다.

이런 단어는 대충 뜻은 알았지만 어떤 의미로 전해져오는 단어인지 그 이야기가 들어있어서 더 좋았다.

그 외 정말 생전 처음 들어 보는 단어들이 [행복을 부르는 지구 언어] 책에는 더 많이 들어있다.


우니카까티기느크 :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

멘츄 : 좋은 사람이 된다는 것


이 외에도 너무 다양하고 신기한 단어들이 들어 있다.

이런 단어들을 하나씩 소리 내서 읽으면서 참 신기하고 알수 없는 일렁거리는 마음을 느꼈던 것 같다.

아마도 정확히 그들의 삶과 문화는 모르지만 지금까지도 그들의 언어를 지키고 간직하고 있다는 생각에 그런 마음이 들었을지도 모르겠다.

요즘에는 문장을 줄여 말하거나 신조어들이 많이 생겨난다.

그것도 하나의 문화이겠지만 이 책을 읽고 있으면 우리의 언어도 조금 더 소중하게 간직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나라와 문화와 그 단어를 들여다보고 느낄 수 있는 너무나 이쁘고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단어를 쓸 때마다 [행복을 부르는 지구 언어]책이 생각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발음과 음정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렇게 다양한 언어가 가득 들어있는 이 책이

정말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다.

*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