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스님 인생응원가 - 스승의 글과 말씀으로 명상한 이야기
정찬주 지음, 정윤경 그림 / 다연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마음이 심하게 요동을 칠때가 있다.

분명 조금 더 차분하게 조금 더 평안하게 살고싶은데 그렇게 살아가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럴때마다 늘 화를 내기도 하고 욕을 하기도 하고 스스로를 자책하면서

남을 비판하면서 그렇게 하루하루 지쳐 갈때가 있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나를 다독여주고, 남들을 끓어 안고 그렇게 살아갈 수 있는 것까?라는 생각이 참 많이 든다.

 

[법정스님 인생응원가]는 법정스님의 마음과 삶 그리고 누군가에게 힘이 되는 응원의 메시지가 모여있다.

어느 구절은 미쳐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아차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어느 구절은 절절하게 마음을 움직이기도 했다.

책은 마중물 생각과 스님의 말씀 그리고 갈무리 생각으로 각 챕터가 구성이 되어있다.

먼저 마중물생각에서 그 챕터의 내용에 나오는 말씀에 대한 관련된 이야기를 풀어주고

갈무리에서 이야기와 말씀을 정리해서 한번 생각하고 또 생각 할 수 있는 구조 있것 같아서 참 좋았던 것 같다.

 

삶, 행복, 생명, 믿음, 고립, 침묵, 소유, 자비, 무소유, 명상등등 살아가면서

무수히 우리가 생각하고 고민하고 우리의 삶과 함께 하는 다양한 이야기와 스님의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

어떻게 보면 정말 별거 아닌 말씀, 당연한 말씀을 하고 있는 듯 한 부분들

하지만 그런 당연한 말씀이 삶에서는 어려운 부분이지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나는 이 책을 다 이해하지도  그리고 생활에서 다 실천하지도 못할 것이다.

하지만 생활하면서 그리고 앞으로 인생을 살아가면서 문득문득 많은 구절이 생각 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를 위로할때, 그리고 누군가를 응원할때는 특별히 화려하거나 거창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다.

조용하지만 따뜻하고 인생의 길이 담긴 [법정스님 인생응원가]살아가는 동안 나에게도 따뜻한 응원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요즘 많은 사람들이 법정스님의 응원가를 받고 행복하고 따뜻한 삶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