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감사 - 잠시 감사하고 가실게요
윤슬 지음, 이명희 사진 / 담다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를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드는 감정이 무엇일까?

별 다를것 없는 하루의 일상중에서 나는 어떤 생각과 어떤 감정을 가장 많이 느끼는지,

혹은 어떤 말을 입에 달고 사는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시간이였다.

늘 다를것 없고, 피곤하고, 아프고, 스트레스받고 어떻게 보면 나는 하루하루 모든 순간에

긍정의 감정보다는 부정의 감정을 가지고 살았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조금 다른 생각을 해보게 되었던 것 같다.

예전에 정말 잠깐 감사일기를 쓴 적이 있다.

그때는 다른 사람보다 더 가진 것에 초점을 맞추고 감사일기를 쓰면서,

가지지 못한것에 아쉬움과 불만을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런데 [자꾸,감사]에서는 일상에서 감사 찾기라는 주제로 자유롭게, 꾸준히 감사한 것들을 찾으라고 얘기해준다.

일상에서 내가 가진 것들, 소소하지만 정말 당연하지 않은 것들,

그런것들을 하나하나 생각해보다 보니, 내 일상은 생각보다 풍족하고 감사한게 많았던 것같다.

찬찬히 들여다 보니, 하나씩 느껴지고 알 수있는 감사한 일상들을

그동안 외면하고 모르고 살았다고 생각하니 조금은 아쉬운 마음이 들었지만,

지금이라도 [자꾸,감사]의 책을 통해서 감사를 느끼고 생각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한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책은 짧은 글귀들로 하루하루 감정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다.

그 글귀를 읽고 생각나는 다양한 감정과 감사들을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서,

감사한 마음과 감사한 일들을 더 다양하게 느끼고 기록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정말 책을 읽고나니, 감사일기는 정말 특별한것이 없다. 

그렇다고 남들보다 더 대단하고 값어치 있어야 감사한 마음을 가지는 것도 아니다.

지금 살고가고 있는 내 삶속에서 작은 것 하나하나라도 느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나는 오늘부터라도 정말 한 가지라도 감사일기를 쓸 생각이다.

하루이틀에 끝내는 것이 아닌 꾸준히! 자꾸, 감사를 해볼 생각이다.

삶이 지치고 힘든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서 정말 삶이 풍요로워지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