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승, 비즈니스를 탐하다 - 900년간의 삶을 통해 얻은 나눔의 메시지
새러 캐닐리아.신디 그리피스 지음, 이민아 옮김 / 에버리치홀딩스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LaserMonks.com
- Laser Monks, Real Savings, Real Monks, Supporting Real People.



수도승,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둘 사이의 연관성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
누구에게나 수도승이 인터넷 쇼핑몰을 한다면 호기심이 생길 것이다.
이건 어쩌면 세스 고딘이 말한 '퍼플 카우' 뭔가 리마커블한 쇼핑몰 곧 '보라빛 소'라고 볼 수 있겠다.

어쩌면 신성한 종교단체가 일반 사업체와 같이 수익성을 위해 비즈니스를 한다면 한국에서는 뭔가 한 소리 들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책에서는 그들이 처음에 시작한 프린터의 잉크와 토너 사업을 넘어서 에코 토너, 블랜드 커피, 선물, 제과 사업까지 포괄하고 있다.
과연 이들의 성공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이들 사업의 시작은 수도회의 근면한 수도승 사무실에 잉크가 떨어진 작은 사건이었다. 하늘을 찌를 듯한 교체용 카트리지 가격을 확인한 시트 수도승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에 잉크와 토너 카트리지를 파는 회사를 온라인에 직접 차리기로 마음먹었다. (한국의 잉크 가격 역시 무척 비싼데,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리마커블한 잉크와 토너 인터넷 쇼핑몰이 있는가? 나는 아직 그런 곳이 있다는 것을 들어보지도 못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마케팅과 경영컨설턴트 두 사람이 수사들의 헌신적인 자선 활동에 감동받아 이 회사를 주목했다. 그리하여 수사 도우미 회사를 만들어 이 회사의 영업을 지원하고 결국에는 직접 경영을 맡게 되었다.
이것이 이 책은 단편적인 줄거리다. 하지만 그 안에는 다른 인터넷 쇼핑몰과 차별되는 무언가가 있다.

이들 비즈니스의 핵심은 비용(경영자와 직원의 월급, 그리고 기타의 관리비용 등, 마케팅 비용은 따로 없다)을 제외한 수익을 전액 시회봉사에 사용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성급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원칙을 끝까지 고수하였으며, 하나씩 자신들의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갔다. 그리고 무엇보다 고객의 불편사항은 무엇인지 세심하게 배려하고 이를 기반으로 입 소문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이용한다. 이것이 이들의 마케팅 방법이다. 또한 가격으로 승부를 건 것이 아니라(수많은 인터넷 쇼핑몰들이 존재하기에) 그들의 원칙과 고객 감동에 남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레이저몽크만의 무엇을 만들어 낸 것이다.
내가 구매한 제품이 조금 비싸더라도 그 이익의 전부가 남을 돕는데 사용된다고 한다면 사회에 무언가를 이바지하고 있다고 느낄 것이며, 이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현명한 소비자의 형태일 것이다. 한 예로 레이저몽크의 잉크를 사용하여 자신의 프린터가 망가졌다고 막무가내로 항의하는 소비자에게 그 프린터보다 더 비싼 프린터를 보낸다. 고객은 황송할 따름이다. 그는 여기저기 레이저몽크의 이러한 보상을 소문 낼 것이며, 다른 곳에서는 좀 더 싸게 판다고 프린터 잉크를 절대 사지 않을 것이다. 과연 프린터 잉크 몇 통을 팔아야 프린터 한대와 같을까? 이런 생각을 하면 레이저몽크처럼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진정한 비즈니스가 뭔지 아는 전문가이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레이저몽크에 대해 비난하게 될 사람을 충성고객으로 바꾼 것이다. 단기적으로 비용이지만 길게 보자면 수익으로 남을 것이다.

남에게 무엇을 베푸는 것을 사명으로 900년간 이어진 이들의 전통. '수익의 일부가 아니라 전액을 헌납한다' '베풂이 남는 장사다' '성 베네딕토께서 대견하게 여길 만한 수준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것의 그들의 신념이며, 이것은 현재도 통하고 있다는 것이며, 아마 미래에도 그 가치나 의미가 비즈니스 세계에서 퇴색되지 않고 지속될 것이다.

레이저몽크복음

수백 년 전통을 지닌 성 베네딕토의 원칙을 바탕으로 삼은 레이저몽크의 독특한 경영 원칙은 사회적 기업의 새로운 표준이 되었다. 성직자여야만 혹은 수사여야만 이들의 5원칙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1. 소비자들이 구매해야 할 새로운 이유를 찾아냄으로써 시장을 창출한다.
2. 성 베네딕토의 규율을 지킴으로써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레이저몽크는 모든 고객을 특별하고 넉넉하게 대접한다.).
3. 다른 곳에는 없는 강점을 찾아 확실한 기회로 삼는다(레이저몽크는 자선 기부를 경영의 필수 요소로 삼아 다른 회사들과는 차별성을 두었다.).
4. 경영을 합리화한다.
5. 이익과 기부의 균형을 걸음으로써 고객에게 기쁨을 선사하면서도 사명을 충실히 이행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