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미처 몰랐네 그대가 나였다는 것을 - 무위당 장일순 잠언집
김익록 엮음 / 시골생활(도솔)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무위당 장일순을 아세요?
거리에 나가 장일순을 물으면 열에 아홉은 누구신지 모른다고 하지 싶습니다.
이렇게 책의 첫 부분에서 우리에게 장일순 선생을 아는지 판화가 이철수씨가 물으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아홉에 내가 속한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무위당 장일순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지금 책을 다 읽고 나서도 그 분을 다 안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그의 글들을 읽고 붓글씨를 보면서 아! 참 대단한 분 이시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그 중에서도 사람의 얼굴을 닮은 난초가 인상적이다. 푸근하면서도 걱정 근심이 없는 미소가.

비록 가톨릭 교인이면서도 할아버지께 배운 한학의 영향인지 노장철학과 동학(해월 최시형), 생명사상, 공동운명체에 관한 한살림 운동 등 다양한 사상들을 한데 묶어서 우리에게 큰 가르침을 주고 있다.

그의 글들은 가끔 힘들고 지칠 때, 나의 욕심이 너무 앞서 나갈 때 읽으면 참으로 좋을 듯 싶다.
그 중에 몇 개는 다시 옮겨 적으며 그 의미를 되새기고 마음속에 깊이 새기고자 한다.

잘 쓴 글씨
추운 겨울날 저잣거리에서
군고구마를 파는 사람이 써 붙인
서툴지만 정성이 가득한
"군고구마"라는 글씨를 보게 되잖아.
그게 진짜야.
그 절박함에 비하면
내 글씨는 장난이지.
못 미쳐

출세
요즘 출세 좋아하는데
어머니 뱃솟에서 나온 것이 바로 출세지요.
나, 이거 하나가 있기 위해
태양과 물, 나무와 풀 한 포기까지
이 지구 아니 우주 전체가 있어야 돼요.
어느 하나가 빠져도 안 돼요.
그러니 그대나 나나 얼마나 엄청난 존재인 거에요.

향기
남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맡은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향기는 절도 퍼져 나가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요.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되
바라는 것 없이 그 일을 하고 가는 것이지요.
그 길밖에 없어요.

실패
자꾸 떨여저도 괜찮아요.
떨어져야 배워요.
댓바람에 붙어 버리면 좋을 듯싶지만
떨어지면서 깊어지고
또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법이에요.
남 아픈 줄도 알게 되고.


참 따뜻한 마음을 지닌 큰 선생님이 어린 학생을 알기 쉬운 말로 타이르는 듯 하다.
일상에서 지치고 힘든 모든 사람에게 진심으로 위로가 되는 말들이 많다.
차분해지면 기분이 좋아지는 글들이다. 주변에 놓고 나의 욕심이 커져갈 때면 자주 찾아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