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사 - 칼라하리 사막의 !쿵족 여성 이야기
마저리 쇼스탁 지음, 유나영 옮김 / 삼인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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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사는 남서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에 살고 있는 !쿵족의 여인 이름이다.  ‘!쿵족’의 보편적 문화와 ‘니사’라는 한 여인의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이 책의 저자인 마저리 쇼스탁은 !쿵족의 생활과 관습을 통해 인류문화사를 쓰고자한 것이다.  ‘니사’의 삶에 대한 증언을 토대로 !쿵족 여성들의 가족, 황야의 삶, 성, 시험결혼, 결혼, 일부다처의 결혼생활, 출산, 부모가 된다는 것과 사별의 고통, 남성과 여성의 삶, 치유 의례, 이별, 늙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조금 안다는 것이 쓰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  원시부족사회의 사회적 관습을 ‘문명’이니 ‘미개’니 하며 비교했던 것은 제국주의 열강들이 신대륙과 아프리카, 아시아 등의 자원을 얻고자 자신들의 정복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만들어 낸 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과거 원시부족사회의 삶의 방식을 미개하다고 배웠다.  교육되어 진다는 것이 사람을 이렇게 무의식적으로 따라가게 하는 것인지..., 자꾸 문명의 영향을 받지 못했다는 말을 쓰려하니 말이다.  이미 문화인류학에서는 미개나 문명을 가리지 않고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 행동양식 중에 유전이 아닌 학습에 의해 습득되고 전달된다 라고 정의 내려진지 오래인데도 말이다. 프랑스에서는 똘레랑스라는 말이 있다.  너와 내가 믿는 것이 다르다고 하더라도 너그럽게 받아들이면서 그 다양성을 즐기라는 것이다.   이것을 전제로 이 책을 읽어주면 좋을 듯싶어 적어봤다.




이야기의 주를 이루는 니사는 비극적인 일을 많이 경험했고 거침없고 제멋대로의 성격을 지녔다.  우리 사회에도 보편성을 지닌 사람보다는 특이한 이력을 지닌 사람의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이 이야기의 단점은 니사에게 보편성에 따른 대표성이 없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부족을 대표하기에는 부적절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열손가락과 열발가락이 모자랄 정도로 애인을 거느리고 있으면서 정식결혼을 하기 전에 동거형식의 시험결혼에서 2남자와 살아보기도 한다.  요즘 결혼하기 전에 살아봐야 한다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이미 !쿵족은 이를 실현하고 있었다.  여성을 지배하기 위해 종교가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얘기까지 꺼내지 않더라도 인류는 여성의 많은 부분을 남성이 지배하는 방향으로 흘러왔다.  니사의 삶은 상당히 개방적이면서도 주도적이다. 




 이 책의 저자 마저리 쇼스탁은 이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정보제공자인 종족민의 증언을 전부 진실이라고 믿지 않는다고 전제했다.  그들은 인류학자가 듣고 싶어 하는 얘기를 하거나 사실을 숨기기도 하고 재미를 위해 거짓말을 할 때도 있음을 염두해 둬야하며 대상을 지나치게 확대하거나 때론, 자신의 이론(인류학자)에 맞춰 이야기를 곡해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고 말했다.  




국화와 칼로 유명한 인류학자인 루스 베네딕트는 현대문명이 미치기 이전의 아메리카 오지의 종족을 대상으로 쓴 ‘문화의 패턴’의 서두에 이런 말을 했다.

" 나는 오로지 나만의 일방적인 시각과 느낌에 근거해서 재생성되는 특별한 캐릭터를 그리고자 했을 뿐이다. 그게 설령 걸러지지 않은 편견과 주관적 감정이입으로 인한 억지에 불과할지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을 더듬더듬 반복하느니 세상의 외곽에서 말도 안 되는 생떼를 쓰는 게 내겐 더 솔직하고 절박한 일 이었다 "




최대한 객관화시키려고 했다는 마저리 쇼스탁과 나만의 특별한 캐릭터를 그리고자 했다는 루스 베네딕트.  마저리 쇼스탁의 니사의 주관성과 루스 베넥딕트가 4개 종족을 비교 관찰하며 학설로 증명하려 했던 과정들.  과연 어떤 것이 진정한 객관화인가를 두고. 




원시부족의 다른 문화에 대한 맹목적 태도를 경계해야할 것이다.  서양인과 원시인, 서양인과 야만인, 기독교와 이교도.  이런 식으로 이원적인 구분을 하기 시작하면 인류학 연구는 사실상 수행불가하다.  공정하고 세련된 정신적 태도만이 이 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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