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기사단장 죽이기 - 전2권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홍은주 옮김 / 문학동네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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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변의 카프카』, 『1Q84』 이후 무라야마 하루키의 책을 읽지 않았다. 『해변의 카프카』를 읽을 때는 삶의 여유가 없었고, 『1Q84』를 읽을 때는 세상과 너무 많은 것을 타협하고 있었다. 그래서 글자를 읽었을 뿐 내용을 읽지는 못했다. 그의 글이 보여주는 세계를 따라가는 것에 급급해서 그가 무엇을 보여주려는지 헤아릴 수 없었다. 솔직히 어느 부분에선 지치고 지루했다. 처음은 좋았으나 결과는 처음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느낌도 들었다. 개인의 취향이니까.

처음 기사단장 죽이기가 세상에 나왔을 때 선뜻 손을 내밀지 못했다.

무라야마 하루키의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나갈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앞섰기 때문이다.

『해변의 카프카』, 『1Q84』 모두 읽다가 멈추다가 또 읽다가, 시작한 것을 끝내야 한다는 의무감마저 동원시켜 읽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나는 프롤로그에 등장해 초상화를 그려달라는 얼굴 없는 남자에게 강하게 끌려 나는 기사단장 죽이기에 발을 들여 놓았다. ‘그는 누구인가? 그는 와 어떻게 연결되었을까?‘라는 강렬한 호기심이 다시 무라야마 하루키를 만나게 했다.

이야기는 초상화를 그리는 가 마주한 우연을 가장한 필연의 일들. 누군가가 그려 놓은 빅 픽처 속에서 일어나는, 일어나야만 했던 것들은 순서대로 흐트러짐 없이 일어났다. 다소 길고도 지루하게 늘어지는 대사들과 묘사들이 함께 어울리며.

읽어가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은 글 속에 묘사되는 사람들의 옷 색깔을 떠올리고, 풍경을 그려보고, 등장하는 음악들을 상상하는 것이었다. 음악을 들으면서 책을 읽고 장면을 상상해 보기도 했다. 그러나 내가 지닌 배경이 미약한 것인지 참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이 책을 정말 읽었다라고 하려면 아주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와 함께 등장하는 와타루(강을 건너다) 멘시키(색을 면하다)’. 나는 화자보다 이 남자에게 더 많은 흥미를 느꼈다. 그가 프롤로그에 등장했던 얼굴 없는 남자가 아닐까? ‘가 강을 건널 때 만난 얼굴 없는 뱃사공. 멘시키이면서 멘시키가 아닌 존재.

책을 읽는 내내 기사단장과 구덩이, 방울, 멘시키, 그리고 가 만난 흰색 스바루 포레스터의 남자가 궁금했다.

그러나나의 궁금증과 호기심은 채워지지 않았다. 책을 읽고 난 후 모든 것은 일상으로 돌아갔으나 무언가 하다 만 기분은 그저 나의 기분 탓인가? 내가 바란 이야기 전개는 무엇이며, 결말은 무엇이었나? 무언가 자신이 지닌 역할을 해야 하는 것들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채 사그러진 느낌. 처음부터 중요하게 등장했던 기사단장의 역할은 그렇게 끝나야만 했을까? 멘시키도, 구덩이도. 그 방울은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인가? 무언가 더 나아가야 하는 지점에서 머뭇거리다 되돌아 온 아쉬움이 든다. 시즌2가 있나?

시작은 참으로 흥미로웠으나, 끝은 역시로 마무리되었다.

오늘은 책꽂이에 묻혀있던 해변의 카프카를 다시 한 번 꺼내 읽어야겠다. 이제는 여유도 있고 나이도 들었으니 그때와는 다른 느낌이지 않을까 궁금하다.

 

확실히 저는 나이를 먹어갈 겁니다.” 멘시키는 말했다. “앞으로 신체 능력도 떨어지고 점점 고독해질 테지요. 하지만 아직 그 나이를 살아본 적은 없습니다. 어떤 것일지 대강 짐작은 가지만 그 실상을 실제로 목격하진 않았어요. 그리고 저는 직접 눈으로 본 것밖에 믿지 않는 인간입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어떤 것을 보게 될지 기다리는 심정입니다. 특별히 두렵지는 않습니다. 큰 기대는 없지만, 다소 흥미는 있어요.”(p.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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