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신 - 메가 히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유튜브 속성의 모든 것
직업의모든것(황해수) 지음 / 라이스메이커 / 2022년 12월
평점 :
품절


85만 구독자와 함께하는 '직업의 모든 것' 유투브의 운영자에게서 직접 듣는 노하우와 경험을 집대성한 책이다. 유튜브가 레드오션이라고는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보고 만들어 올리는 곳이다. 유튜브에서는 주제나 컨셉이 굉장히 중요할 텐데 직업이 변화하는 이 시대에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직접 인터뷰하면서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주제일 것이다. 그리고 직업은 워낙에 다양하기 때문에 소재고갈의 위험도 없을 것이다. 다만, 섭외가 잘 되고 인터뷰 해주시는 분이 말씀을 잘해주셔야 할 것이다. 

저자는 대단히 성공한 채널이 있기 때문에 이 유투브 채널을 하면서 어떤 과정이 있었고,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아주 상세히 담았다. 비슷하게 인터뷰로 진행하는 컨셉의 유투브를 진행할 경우는 이 책이 상당히 실질적인 바이블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이와 비슷하지 않는 류의 유투브일 경우에는 저자의 경험담을 응용해서 적용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좀더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쓸 수 있는 포괄적인 룰을 제시해주면 좋을 것 같다.

지금은 유투브를 해본 사람과 안 해본 사람으로 나뉠 정도다. 그런데 유투브를 하는 분들은 다들 유투브를 권하고 있다. 1인 1유투브 시대가 빨리 왔으면 한다고 하는 분도 있다. 아직은 이렇게 공력을 쏟아서 남들과 끊임없이 공유하고 싶은 주제를 찾지 못했다. 이런 세상이 올지 몰랐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 나만의 강점으로 나의 가치관, 컨셉, 콘텐트 주제를 잘 버무려서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저자도 첫 도입에 채널 컨셉, 이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결국 메타버스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나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