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 창의성은 어떻게 현대사회의 중요한 가치가 되었는가
새뮤얼 W. 프랭클린 지음, 고현석 옮김 / 해나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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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새뮤얼 W. 프랭클린의 저서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창의성이라는 개념이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해왔는지 그 역사를 탐구하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나는 오늘날 너무나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창의성이라는 개념이 사실은 1950년대 이후 급격히 사용되기 시작한, 의도적으로 고안된 언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전에는 획일성이 강조되던 사회 분위기 속에서 창의성이라는 개념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획일화가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과 공포심을 극복하고 개인의 가치와 자율성을 강조하기 위해 창의성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고안되었다는 것이다. 저자는 획일성으로부터 개인의 자율성을 구하고, 자본주의에 인간적인 가치를 부여하려는 열망을 담기에 창의성이 매력적인 개념이었다고 설명한다. 즉, 창의성은 시대가 만들어낸 가치라는 점을 역설하는 것이다.
이처럼 매력적인 창의성이라는 개념은 기업은 물론, 특히 광고 업계의 '크리에이티브'라는 용어와 예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며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는 바로 이처럼 익숙한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다시금 조명하며, 우리에게 창의성이란 과연 무엇인가를 묻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창의성을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지만, 저자는 과연 창의성이 언제나 선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그 이면에 대해 숙고하게 한다. 우리 사회가 새로운 아이디어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창의적인 사람들만을 과도하게 높게 평가하고,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회 구성원들을 폄하하는 경향을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코로나 팬데믹 시기 우리 사회를 지탱했던 것은 창의성보다는 간호사나 의사처럼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이들의 헌신이었음을 상기시킨다.
나아가 이 책은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에 창의성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가 막연히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최근에 생겨난 '창의성'이라는 용어의 역사를 깊이 있고 설득력 있게 풀어냈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의미가 크다. <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는 창의성의 사회적 가치를 다시금 깊이 있게 성찰하게 하는 중요한 저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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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벽
요로 다케시 지음, 정유진.한정선 옮김 / 노엔북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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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요로 다케시 저자의 『자신의 벽』은 해부학자이자 의학박사인 그가 2003년 46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바보의 벽』을 시작으로 꾸준히 이어온 '벽 시리즈'의 한 권이다. 2014년에 출간된 이 책은 저자 요로 다케시만의 독특한 관점으로 '자신'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다.
저자는 어린 시절부터 '나는 어떤 존재이며 어떤 개성을 가진 인간일까'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져왔다. 하지만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을 '화살표에 불과하다'고 정의하며, 자신에 대한 과도한 몰입보다는 '자신이라는 벽'을 넘어 외부 세계와 타인을 인식하고, 진정한 자신감을 키우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내 머릿속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야 비로소 새로운 차원의 사고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더 이상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것에 의미를 두지 말고, '진정한 자신감'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이는 자신에게만 갇혀 있던 시야를 넓혀 외부로 향할 때 비로소 진정한 성장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책에는 일본의 사회 및 정치 현실에 대한 저자의 견해도 담겨 있는데, 이는 독자에 따라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간결하고 쉽게 쓰인 문장 속에 담긴 깊은 의미는 독자에게 큰 울림을 준다. 자기 자신이라는 하나의 벽을 허물 때 새로운 관점이 열린다는 점에서 이 책은 큰 의미를 지닌다. 자신에게 갇혀 답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벽』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통찰력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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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뭘 해봤다고 창업이니? - 창업의 두려움을 기쁨으로 바꾸는 ‘오늘 하루’를 사는 법 좋은 습관 시리즈 52
구교찬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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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니가 뭘 해봤다고 창업이니?』는 25세라는 젊은 나이에 한국 최초로 샐러드를 무게 단위로 판매하는 '스톡홀름 샐러드'를 창업하여 3년 만에 15개 가맹점을 확장한 구교찬 대표의 성공적인 창업 이야기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낸 책이다. 이 책은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준비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성공을 이뤄낸 그의 창업 과정을 진솔하게 보여준다.
구교찬 대표는 대학 시절 '짹짹 요거트'를 직접 만들어 판매하며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통해 살아가고 싶다는 고민을 시작했다. 이러한 경험은 그가 샐러드 가게 창업을 결심하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 특히 그는 창업을 결정하고 나서도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철저히 준비했다. 브랜딩과 마케팅 관련 서적 100여 권을 독파하고, 자신만의 상권 분석 노하우를 쌓으며 실무 경험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는 등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 책은 창업까지의 과정을 저자가 어떻게 준비하고 생각했는지에 대한 솔직하고 진솔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아무것도 없는 한 개인이 13평의 작은 가게를 창업하는 과정이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고, 독자들은 그의 경험에 깊이 공감하며 책을 쉽게 읽을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단순한 성공담을 넘어 실질적인 창업 노하우를 담고 있다. 상권 분석 방법, 메뉴 개발, 셀프 인테리어, 남는 식재료 활용법 등 사업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과 고민들이 담겨 있어 예비 창업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구교찬 대표는 스톡홀름 여행에서 영감을 받아 '스톡홀름 샐러드'라는 이름을 만들었으며, 창업이라는 어려운 과제 속에서도 늘 고객을 중심으로 문제 해결을 통해 발전해 나가는 진정한 창업가 정신을 보여준다. 그는 지속적으로 매일같이 이 일을 하며 성장하고자 노력하는 인물이다. 또한, 그는 행복한 삶을 위해 '좋은 것을 먹고 잘 자며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여 행복하게 살자'는 자신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창업을 하고, 이러한 메시지를 고객들에게도 전달하고 있다.
창업을 꿈꾸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이 책은 아주 기초부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구교찬 대표의 진솔한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용기와 영감을 주며,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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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의 격 - 옳은 방식으로 질문해야 답이 보인다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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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우리는 한국 사회에서 질문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에 질문에 서툴다. 학교에서는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그 결과 질문의 격 또한 낮아지곤 한다. 그러나 인공지능(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질문의 방식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답변의 질이 현격히 달라진다. 『질문의 격』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격 높은 질문을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우리가 질문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고 불편을 초래할까 봐 눈치 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는 수업 시간에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만 익숙해져 왔다. 그러나 '사유하지 않는 인간은 결코 질문할 수 없다'는 말이 있듯, 질문은 우리의 사고를 확장하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가장 큰 효능을 지닌다. 질문을 통해 기존의 틀을 깨고 다르게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야말로 올바른 질문이 지닌 힘이다.
이 책은 올바른 방식으로 질문하는 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어린이의 호기심을 활용하여 질문해야 한다. 질문이 없으면 생각이 없고, 생각이 없으면 새로운 발상도 불가능하다. 반대로 질문은 사고를 촉진하고, 이는 곧 새로운 발상으로 이어진다. 어린이의 단순하고 직관적인 질문은 어른의 상식적인 답과 결합하여 새로운 깨달음을 주기도 한다.
둘째, 의문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특히 '왜?'보다는 '어떻게 하면?'이라는 질문이 훨씬 생산적이다. 예를 들어, "엄마 아빠는 왜 결혼했어?"와 같은 '왜' 질문은 자칫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기거나 과거의 사실에 머무르게 한다. 반면, "어떻게 하면"이라는 의문사는 답을 구하는 과정과 해결 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더 나은 답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세종대왕이 "어떻게 하면 백성들이 글자를 쉽게 익혀 편하게 쓰고 말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위대한 질문을 통해 한글을 창제했듯이, 올바른 질문은 패러다임을 전환시키고 새로운 창조를 가능하게 한다.
결론적으로, 질문하지 않거나,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틀린 질문을 한다면 우리는 결국 틀린 답만을 찾게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아직 답을 찾지 못했다면, 그것은 올바로 질문하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질문의 격』은 질문의 수준을 높여 답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이끄는 중요한 지침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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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집도 디자이너가 하면 다르다 - 개정판
강범규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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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라면집도 디자이너가 하면 다르다>개정판을 읽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 초판에서 디자인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높이 평가했는데, 이번 개정판에서는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이라는 핵심 내용이 추가되어 더욱 풍성해졌다. 저자는 디자인을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에 따라 디자이너는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이를 시각화하는 사람으로 자리매김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아름다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책은 디자인의 본질적 정의를 다시금 되짚어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디자이너가 사물을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독창적인 사고방식인 디자인 싱킹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디자인 싱킹은 제품의 본질과 사용자, 그리고 제품이 사용될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이후 문제점을 발견하고,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그중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를 선택하여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시각화되고, 프로토타입 제작을 통해 검증된다. 저자는 이러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해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비록 초판과 비교하여 큰 변화는 없었지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정의를 새롭게 확립하는 데 성공했다. 디자이너가 라면집을 해도 남다른 이유는 바로 그들의 생각하는 방식이 일반인과 차별화되기 때문이다.
이 책은 단순히 라면집을 창업하려는 디자이너를 위한 것이 아니다. 디자인이란 본질적으로 무엇인지, 그리고 좋은 디자인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 중간중간 풍부하게 삽입된 이미지 자료는 디자이너의 시각화 역량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 할 수 있다. 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볼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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