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브랜드 Nothing but Brands
노찬규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좋은 브랜드를 사랑한다. 내가 말하는 좋은 브랜드는 좋은 철학을 일관되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녹여내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비주얼적으로 훌륭하게 보여주고 고객에게 감동을 줘서 사랑받는 브랜드이다. 좋은 브랜드를 만들려면 단순히 제품만 잘 만들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전 분야에 그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가 살아나도록 해야 해서 생각만해도 머리가 어지러워서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 알면 알수록 브랜드라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고 그래서 모호한 개념을 잡고자 브랜드에 관련된 책은 가급적 많이 읽으려고 한다. 

이 책은 SK그룹 노찬규 부사장의 브랜드 관리 방법론을 담고 있다. 저자의 브랜드에 대한 꼼꼼한 노트 정리를 보는 것 같다. 1장에는 브랜드에 관련된 개념이나 기본 정의가 정리되어 있다. 읽어보면서 브랜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다시한번 정리해볼 때 좋다. 2장은 이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관리 프로세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브랜드 관리 프로세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그것을 점점 정교화해가면서 커뮤니케이션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해 나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각 브랜드별로 아이덴티티 구축 전략을 어떻게 가져갔는지 예시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각 브랜드의 목표나 타겟고객에 따라 이런 것들이 다 다르므로 정답을 찾기가 어려운 것 같다.

3장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부분에 대해서 다르고 있다. 특히 미디어 홍보 부분이다. 저자가 홍보관련해서 일을 했기 때문에 SK의 실 홍보 전략에 따른 예시 자료를 같이 볼 수 있다. 

브랜드 홍보에 관련된 저자의 모든 경험을 잘 정리해 놓은 책 같다. 홍보 마케터들의 좋은 교재가 될 듯 하고 특히 마지막에 SK 브랜드 관리 사례에 대한 PPT문서를 보면서 홍보 회사에 일할 때 실무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자료도 공개해주셨다. 

기업은 사라져도 브랜드는 남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제는 브랜드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남들과 다른 차별화된 브랜드를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고 인지시킬 것인지 이 브랜드는 단지 기업에서만 할 일이 아닌 것 같다. 앞으로 1인 브랜드 시대가 될 수도 있다. 각자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관리하는데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