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케팅하라! -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최적의 마케팅 공부
박노성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트렌드도 사람들의 생각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당연히 마케팅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가 될 수 있다. 광고기획사 대홍기획에서 일했던 저자는 이러한 마케팅 전략 분석을 실제 예시를 들어가며 잘 설명하고 있다.

신세계에서 코엑스몰을 흥행시키기 위해서 만든 별마당 도서관이 왜 성과를 얻었고, 지금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그리고 일본의 타츠야 서점은 어떤 면에서 탄생했고, 비교하면서 보여주고 있다. 아무리 일본의 타츠야 서점이나 돈키호테가 성공적이라고 해도 그걸 그대로 한국에 베끼기를 해서는 안될 것이다. 한국의 상황과 소비자 니즈를 헤아려서 하느냐에 따라 또 승패가 갈린다. 별마당 도서관에 도서를 제공하는 영풍문고와의 상황에서 마케팅에 있어서 적과의 동침 전략 예시를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또 산업에서 선도기업일 경우 어떤 결정으로 몰락과 성장이 있을지 야후와 롯데닷컴, 네이버와 카카오, 애플과 소니의 관계를 통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나의 타깃별로 다르게 공략해야 하고 이럴때 피벗을 세우는게 중요한데 피벗을 세우려면 새로운 기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상황을 넓게 관찰하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필요한 '관계'를 잘 맺는 것이다.

또 이제는 좋은 시간을 제공하면 매출이 따라오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만 노릴 것이 아니라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가를 신경써야 한다. 이제는 자신의 브랜드의 스타일에 맞는 마케팅 방법을 찾아서 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