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3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ㅣ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2년 10월
평점 :
광고대행사 이노션의 트렌드분석을 하는 인사이트그룹으로부터 듣는 트렌드 분석책이다. 아무래도 지금 트렌드를 선도하는 세대는 MZ세대이기 때문에 그들 중심으로 생겨난 트렌드를 많이 소개하고 있다. 일단 '경험'이라는 키워드가 굉장히 중요하다. MZ에게는 자신의 인생을 특별함을 줄 수 있는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각 브랜드들들은 온오프라인에서 경험설계를 잘해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코로나로 구매가 온라인에서 많이 이뤄지기 때문에 오프라인 공간에서는 온라인에서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한 공감각적인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 검색의 공간도 소셜미디어로 많이 바뀌고 있고, 술문화도 많이 달라졌다. 양보다는 질로 특별한 경험을 맛보는 것을 더 선호하고 있다. 그리고 두번째로 중요한 키워드가 '취향'이었다. MZ세대는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소비를 하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 그리고 그것을 소소하게 어떻게 맞춤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자신만의 취향을 담아낸 콘텐츠를 만드는 사이드 프로젝트가 많고, 셀프 쇼핑이나 혼자서 열심히 사는 갓생. 기록하기 등. 자신의 취향이 나타나는 삶을 향유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자신의 취향에 관련된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고 경험하면서 그 외에 것에는 또 철저히 절약하는 현실적인 트렌드도 있다. 또한 MZ와 더불어 영포티를 이끄는 X세대는 여전히 우리 시대의 가장 부유하면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세대로 소비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MZ, X세대들이 어떤 취향을 가지고 패션, 미식, 미술등을 탐미하는 트렌드를 재미있게 잘 풀어냈다. 지금 현재 우리 사회는 어떻게 소비하고 있고, 그것에 맞춰서 어떤 마케팅이 행해지고 있는지 잘 알아볼 수 있는 트렌드 보고 책이다. 꽤 재밌어서 매년 이 책으로 트렌드를 읽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