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더 이상 휘둘리지 않을 거야 - 타인과 적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심리워크북
샤론 마틴 지음, 양소하 옮김 / 에디토리 / 202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적절한 거리. 경계가 필요하다.

이 책의 더 나은 경계를 위한 워크북이다. 타인과 적정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경계 만들기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자신에게 맞는 경계 설정과, 여러가지 심리 체크리스트가 있다.

책의 1부에서는 경계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 경계 설정이 왜 어려운지를 설명한다.

2부에서는 경계를 설정하고 소통하는 법과 위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3부에서는 대하기 어려운 사람들과의 경계 기술을 알아봅니다. 

마지막 4부에서는 타인의 경계를 존중하고 나를 위한 건강한 제한선과 습관을 만드는 등 자기 관리로서의 경계 기술을 연습합니다.

경계라는 것은 나 자신이 누구인지를 정의하고 나와 내가 아닌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또 내가 다른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고

어떤 대우를 원하며, 나에게 괜찮은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다른 사람과 얼마나 친해지고 싶은지에 대한 기준이다. 

이러한 것들이 명확하지 않을때 다른 사람에게 주도권을 뺏기며 휘둘리게 되는 것이다. 나와 내가 원하는 것이 분명해 지면

예와 아니오라고 말할 때를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 타인에게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이 어렵다. 

이 책을 통해서 경계를 세울 때도 역시 나에대한 파악, 정의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내가 원하는 것을 당당히 

말했다면 더 나은 대우를 받고 내가 원하는 것도 더 많이 받고 살지 않았을까 싶다. 그리고 아니오라고 말하고 싶을 때

이 책의 마지막의 체크리스트의 '나는 스스로에게 가장 유리한 결정을 내릴 권리가 있어"라는 말을 되뇌이고 싶다.

많은 부분을 모호하게 살아왔지만 이제는 하나씩 나에 대한 취향을 정리하고 나에 대해서 정의해 나가면서

경계를 분명하게 하는 삶을 살도록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