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옆집에는 사이코패스가 산다
서종한 지음 / 시간여행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 십년 사이 사이코 패스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드라마나 영화, 소설이 부쩍 많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내가 읽고 본 작품만 해도 청소년 소설인 [ 아몬드 ] 나 정유정 작가의 [ 종의 기원 ], 영화로는 이 책에도 나오는 [ 케빈에 대하여 ] [나를 찾아줘 ] [ 암수 살인 ] 등 이제는 사이코 패스를 다룬 작품이 너무 많아서 오히려 헤아리기가 힘들 지경이다.


전형적인 사이코 패스로 분류되는 유 영철이나 이 춘재의 화성 살인 사건을 모티브로 한 수많은 범죄 영화도 사이코 패스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겠다.

저자는 '과연 사이코 패스는 존재하는 것일까' 라는 물음에 대한 답으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 책 [ 우리 옆집에는 사이코 패스가 산다 ] 에서는 어디에나 있는 사이코 패시 성향을 가진 사람을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불과 근 십년 전만 해도 사이코 패스라는 분명한 진단명 조차 파악하지 못했던 현실에서 본다면 사이코 패스에 관한 연구는 급 전진한 셈이다. 그 만큼 그들은 어디에나 있을 수 있고 그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그들의 행하는 범죄의 질이 점점 포악해 지고 가중되어가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우리가 전혀 눈치 채지 못하지만 어쩌면 매일 사이코 패스와 붙어 살고 있을 수도 있으며 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한다.

그들은 간혹 직장 상사의 모습으로, 때론 학대하는 부모로 때론 폭력을 일삼는 남편의 모습으로 아니면 같은 학급의 학우나 군대 상사등 어디서 만나도 이상할 것 없는 모습으로 존재한다는 거다.

저자는 사이코 패스 성향이 심하지 않아도 사이코 패스에 근접한 소위 '회색 존의 부류'들은 우리 주변에 흔하게 있으며 그들은 우리에게 기생해 괴롭힐 수 있으며 한국인 5천만 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 50만 명 정도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하니 두려운 일이다.

그러고 보면 매일 뉴스에 심심찮게 나오는 말도 안되는 기사들 예를 들면 아파트 경비원을 괴롭힌 입주민이나, 아파트 입구를 자기 차로 막아놓는 파렴치한들도 엄밀히 따지고 들어가면 사이코 패스 범주의 회색존의 인간들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유명인사들 ' 스티브 잡스'나 '도널드 트럼프'도 사이코 패시 성향에 들어가는 사람들이며 이들은 정치나 기업내에서 굳건하게 자리매김을 한 성공한 유형들이라고 구분한다.

성공이란 아랫 사람을 착취해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는 단계를 거쳐야 가능하기에 이런 연구결과가 나온듯도 하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여러 유형의 사이코패스를 소개하며 독자로부터 넓은 의미의 사이코 패스를 소개하며 이해를 돕는다. 그러면서 남성과 여성, 청소년 사이코 패스의 성향을 소개하며 그 차이를 일일히 설명해 주는 부분은 흥미로웠다. 이미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영철이나 고유정 등 실존 인물들의 사례를 함께 다루고 있어 읽으면서 두렵지만 한편으론 흥미로운 부분이기도 했다.

이 책을 쓴 서 종한 교수는 심리학 박사로 프로파일러와 심리부검을 해 오고 있으며 전작으로는 [ 심리부검 : 사람은 왜 자살하는가 ] 라는 책들이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저자의 전작들도 읽어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솔직히 엄두가 나진 않는다.

저자는 책의 말미에 어디에나 있는 사이코 패스들을 대처하기 위해선 '스스로 자신의 약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그들로 부터 자신을 방어할 준비를 할 수 있으며' 특히 '자신의 결점과 열등감 두려움' 등 본인의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쓰고 있다. 사이코 패스들이 잘 하는 것이 상대방의 약점을 파악하고 접근해 온다고 하니 만만한 상대들은 아닌 셈이다.


사이코 패스에 대한 전반적인 사례와 원인, 대처법까지 사이코 패스에 대해 집약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책은 흥미롭다. 하지만 반면 세상에 가득찬 이들을 피하거나 만나지 않기 위해 개인적으로 애를 쓰는 건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이코 패스들을 비껴가기 위한 개인의 노력도 좋지만 좀 더 안전한 사회적 안전망을 갖추어야 한다.

일단 출소하는 조두순을 피해자로부터의 철저한 격리등 국가적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