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레시피 - 가족이 꿈꾸는 행복
이경채 지음 / 프로방스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항상 생각하게 된다. "내가 지금 아빠의 역할을 잘하고 있는 것인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을까?" 그런 고민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아이를 위한 길잡이로서의 역할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 책엔 항상 눈길이 가곤 한다.

인생 레시피도 그랬다. 목차를 보니 남편과 아내 아빠와 아들딸 엄마와 아들딸 그리고 나에 대하여 각각 마음 가꾸기가 제목이었다. 호기심이 생겼고 마음 가꾸기란 말도 정감이 갔다. 내용 또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가족을 중심으로 한 인생의 여정에서 부부와 부모 자녀 그리고 나라는 3가지 관계의 관점에서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가 부드럽게 술술 읽힌다. 긍정과 공감 존중과 지지 사랑에 대한 저자의 메시지가 책 전반에 걸쳐 소개되고 있다.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사랑에 대하여.

모든 사랑은 절대적인 것이다. 자식에 대한 사랑 마찬가지로 절대적인 사랑이다. 다른 아이들 엄마가 아이들에게 소리를 지르고 화를 내는 횟수가 얼마큼인데, 나는 그것보다는 적기 때문에 괜찮다고 비교할 수 없는 것이고, 한 달에 백만 원 가까이하는 영어유치원에 보내는 친구네 집 딸과 비교해서 나도 그렇게 하거나 비슷하게라도 보내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식에 대한 절대적 사랑의 모습이 아닐 것이다.

아이가 지금 말한 한 마디에 공감해주고 따뜻하게 반응해주며 자녀의 생각을 읽어주는 따뜻하고 온화한 부모, 자녀에게도 잘못한 것은 바로 용서를 구하는 겸손한 부모, 항상 긍정과 용기와 사랑의 언어로 대화하는 부모가 되고 싶다. 그리고 존재 자체로서 사랑하고 사랑받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를 언젠가는 느끼고 깨닫게 해주고 싶다. 내 아이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찰하는 것에 많은 시간을 들이고 그 좋아하는 것을 내가 어떻게 도와줄 것인지를 고민하고 행동하는 것에는 내 모든 시간을 아낌없이 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