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눈사람 - 내 안에 간직해온 세상 가장 따뜻한 삶의 의미
박동규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아가는데 아무리 강조하고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을 삶을 가치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나는 단연 "사랑"이라고 말하겠다. 그 중에서도 가족간의 사랑 - 부모에 대한 사랑, 자식에 대한 사랑, 배우자에 대한 사랑, 형제에 대한 사랑 등.- 이 으뜸일것이라 생각한다.

안타까운것은,

아마도 이 가족에 대한 사랑의 소중함의 감정은,

평온한 삶을 살아가고 있을때 보다는, 이 관계에 있어서 상실이나 부재 또는 결핍과 같은 곤람함을 겪게될때, 우리는 비로소 뼈저리게 느낄 수 있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렇지 않고, 인생 전체를 관통하여 매 순간 가족에 대한 사랑과 감사함을 느끼고 표현하며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면, 참으로 훌륭하고 현명한 분들이라고 감히 규정하겠다.

박동규님의 어머니의 눈사람은 1장 ~ 4장에 걸쳐서 총 43편의 수필이 실려있고, 이 책을 읽기시작하면서 우선 두 편의 글을 먼저 읽게 되었다.

그런데 난, 그 두편의 글을 읽고 두번 눈물을 흘렸다.

자식이 성장하여 결혼을 하고 손자를 낳고 살고 있지만, 형편이 어려운것을

안타깝게 지켜보는 아버지의 부정과, 눈 내리는 겨울밤, 어머니가 보여주는 남편에 대한 사랑과 존경의 마음이 너무나도 선명하게 그려졌다. 그리고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서 생겨나는 여운은, 아주 오래전 세월의 모습이었을 애틋한 부모의 정을 이렇게 생생하게 표현한 작가의 감수성에 더욱 놀라게 되었다는 점이다.

책의 본문 첫문단에 씌여진 작가의 인생관을 꼭 소개하고 싶다.

"인생은 물질만 모으는 것이 다가 아니다. 그것을 지배하면서 내가 무엇인가 좋은 삶을 만들어 내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고 성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인가 좋은 삶을 만들어 내는 가장 훌륭한 도구는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참! 그리고, 난 43편의 수필을 모두 읽었고 또 눈물을 흘리지는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