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말 한마디의 힘 -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사이토 다카시 지음, 양수현 옮김 / 걷는나무 / 2016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사소한 말 한다미의 힘"


말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달아 본 사람은 결코 지나치치 못할 책 제목이었다. 나는 사람이 혼자 살아갈 수 없다는 말은, 사람은 대화를 하지 않으면서 살기 어렵다라는 말과 같은 의미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책 제목에 있는 성공과 실패라는 단어는 사람이 살아가는 경제적인 영역에서의 말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었다.

즉, 친구나 이성, 부부, 가족관의 대화보다는 회사나 조직에서의 대화의 기술에 포커스가 맞추어진 책인것이다. 저자는 상황에 필요한 대화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예를들어준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들어오는 부분은 "짧게 이야기할수록 주목받는다"라는 부분이었다.        

중언부언이라는 말이있다. 확실하게 매듭을 짓지 못하고 한말을 거듭해서 이야기하고 말이 산만한 경우인데, 비즈니스의 현장에서 중언부언만큼 비효율적인 것은 없을것이다. 서론은 간결하게 이야기하고 핵심내용을 짧고 명료하게 이야기할수록 주목을 받는다는 작가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변가이면 인정받는 직군들이 있다. 아나운서나 방송MC 변호사 영업사원분야 등 여러분야가 있을것이다. 그런데 우리 모두가 말을 잘하는 능력을 타고나지는 않는다. 물론 노력으로 어느정도 습득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 노력을 기울일때 말을 잘하려고 애쓰는것보다는 말을 짧고 간결하게 그리고 핵심을 정리해서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려한다면, 훨씬더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꼭 사랑하는 사람과의 대화가 아니더라도, 업무적인 영역에서 간결하고 정제된 몇 마디의 대화를 통해서, 일이 잘 진행되고 있다라는 느낌 또는 잘 될것이라는 예감이 오는 순간이 있다. 세련된 대화의 기술이 위력을 발휘하는 순간인 것이다.

 

당장 지금 이순간부터 나는 말을 짧고 간결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