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이끄는 삶의 힘
하유진 지음 / 토네이도 / 2016년 4월
평점 :
절판


직업을 가진다는 것은 많은 의미를 가질것이다.

돈을 벌고, 사회적인 지위와 명예를 얻고, 내 안의 소명의식을 실천해나아가고. 저자는 일의 의미를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구분을 한다.

​위 세가지 중에서도 내안의 소명의식을 깨닫고 내면의 힘으로서 걸어가는 것에 일하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한다.


자기만의 고유한 가치와 목적을 가지고 우직히 노력해 나아가는것.

그러는 과정속에 내가 살아가는 삶의 의미를 강하게 느끼는것.

자신만의 의견을 묵묵히 그리고 담대히 추구하는것.​

이 책의 전반에 걸쳐서 강조되는 일하는 의미와 가치들이다.


수만개의 직업들이 존재하듯이 일을 통해서 얻는 만족감이나 성취감도 수만개 이상일 것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부와 명예 그리고 행복해보이는 일을 하는 사람이 실제로도 반듯이 그러하리하는 공식은 없다.


앞에서 리어커를 끌고가는 남편을 바라보며 뒤에서 밀어주는 아내의 얼굴에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미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고.


수천명의 직원을 거느리는 커다란 기업의 경영자가 오로지 외형적인 성장만을 위해 달려가다가 경제의 큰 변수로 인하여 엄청난 금액의 부채만을 남기고 회사가 도산하기 직전, 자신의 주식을 팔아치우는 모습에선 탐욕의 그림자만 보일것이다.


내가 하는 일의 의미와 즐거움을 발견하고 내 고유의 가치와 목적을 가지고 순간순간을 노력하며 내면의 힘을 길러가는것. 그러는 과정속에서 행복을 느끼고 어느순간 인생의 보람을 체득하는 것.


내가 만약 내 인생의 어느 순간에(물론 지금을 말한다) 이 책을 읽지 못하였다면, 난 내일도 출근을 하며 단편적인 물음과 대답만을 기울였을것같다.


일을 통해서 내가 얻을 수 있는, 내 삶 전체를 관통하는 소명의식에 대하여 답할 수 있는 위대한 기회를 이 책을 통해서 얻었다고 자부하고 싶다.


작가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