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이 움직이는 순간들 -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힘은 무엇일까? ㅣ 테드 사이콜로지 시리즈
댄 애리얼리 지음, 강수희 옮김 / 생각정거장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인간 동기의 복잡성에 대하여>
이 책의 목적은 사람에게 열정을 부여하는 힘의 정체를 알아보는 것이라고 저자는 밝히고 있다. 동기란 무기력함을 극복할 때, 아주 미미할지라도 삶을 제어하는 능력을 되찾기 위해 노력할 때에 자라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는 부분은 매우 의미심장하고 곱씹어 볼 말이다. 사람은 행동을 할 때, <의미>를 필요로 하며 의미의 본질은 자기 자신을 넘어선 무언가에 대한 목적의식, 가치 혹은 영향력과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인간 행동의 동기가 되는 의미에 대해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제시한다. 의미와 연대감을 느낄 때 비로소 동기와 의욕을 갖게 되는데, 의미와 연대의 영향력은 우리 자신과 사회 범주를 넘어서고 우리의 존재 자체도 넘어서며, 사람은 자기 존재의 유한함을 인식하게 되면서 더욱 삶에서의 의미를 중요시한다. 그리고 의미와 연대감을 찾는 일이 힘들수록, 결과로 인한 만족감은 더욱 커진다.
의미에 있어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또 하나의 가치는 인정이다. 누군가 더 잘 해내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다면 그에게 인정을 선물해주라고 한다. 인정은 사람에게 부릴 수 있는 마법이라는 것이다. 즉, 직원들의 노력을 인정해주면 그들의 의욕은 올라갈 것이다. 그리고 금전적 보상에 대한 실험 결과를 소개하는 부분도 흥미롭다. 누구라도 성과에 대하여 금전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법이 최고로 효과적일 것이라고 예상하지만, 실제로는 적절한 의미를 부여한 보상책 예를 들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저녁식사권 같은 것이 직접적인 금전 지급보다 더 훌륭한 성과를 도출해 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