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덟 가지 삶의 태도 - 나폴레온 힐의 마지막 인생 강의
나폴레온 힐 지음, 유혜인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10월
평점 :
많은 사람들이 자기 계발서를 읽고 영감을 받는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삶이 힘들다고 느껴질 때, 무언가 변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을 때 자기 계발서를 읽었고 그럴 때마다 긍정적인 기운을 얻고 새로운 마음의 힘을 얻곤 했다.
나폴레온 힐은 이 분야에서 아주 유명한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무려 1883년 미국의 버지니아에서 태어나 미국의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를 만났다. 그로부터 인생을 성공으로 이끈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해서 책을 출판해볼 것을 제의받았고, 힐은 단 1분 만의 그의 제안을 받아들이면서 "반드시 해내겠다"는 약속을 한다.
20년에 걸쳐서 앤드류 카네기가 건네준 성공한 기업가 507명을 직접 인터뷰하고 연구하여 성공의 원리를 정리한, 20세기 최고의 성공철학서로 평가받는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Think and Grow Rich-"를 비롯해서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 등 오늘날까지도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책들을 출간했다.
"여덟 가지 삶의 태도"는 그가 60대 후반이 된 1950년대에 미주리주 패리스라는 작은 도시에서 매주 진행한 라디오 방송을 정리한 책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갖고 태어났다는 것이 이 책 전반을 관통하는 주제이다. 자신의 마음을 지배하고(다스리고) 원하는 목표에만 전념하면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며 이것은 신이 인간에게 내려준 선물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도 않는 것들에 휘둘려 사느라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도 매우 인상적이다.
자신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핵심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는 것에서 출발하며 그 이후에는 즉시 착수할 것을 주문한다.
내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두 군데이다. 하나는, 매일 기도하며 다지기.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으로 매일 기도를 하면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그렇게 하면 핵심 목표를 이루는 데 필요한 물건과 사람, 상황이 여러분 앞에 나타난다는 내용이다. 두 번째는 실패에 대한 마음가짐. 과거에 겪었던 실패와 역경을 깊게 돌아보면 모든 고통의 경험에는 그에 상응하는 보상의 씨앗이 들어있으며, 사람이 성공하는 정도는 장애물과 실패를 마주했을 때 극복하는 정도와 거의 오차 없이 정비례한다는 말이다.
삶을 마주하며 크고 작은 고난을 겪으며 살아간다. 누구에게나 찾아오지만 어려움을 대하는 태도는 누구나 같지는 않다. 어쩌면, 자기계발서는 인생에서 한두 번 정도 큰 굴곡을 겪고 많은 어려움 끝에 그 시간을 이겨내 본 경험이 있는 그런 사람에게 더 큰 위로와 격려가 될 것이다.
난 이 책을 읽고 깊은 위안을 받았다. 그리고 힘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