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 완전정복!’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7월
평점 :
최근 일본은 노골적으로 우리에게 경제침략을 가하고 있다. 그 첫번째 대상은 반도체 장비(부품)산업분야다.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지난 20 여 년 간, 삼성전자와 하이닉스가 각각 달성한 압도적 1위와 2위 권의 회사로 발돋움하는 실적을 쌓는동안, 그 이면에는 일본 산 반도체 장비(부품)이 있었다. 즉, 우리나라의 기술로 반도체 완제품을 만들지만 일본 산 제품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왔던 것이다.
여기, 국산 반도체장비업체인 주성엔지니어링이 있다.
이 회사는 오래전부터 반도체장비의 국산화에 힘써온 결과, 일본의 장비(부품)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왔으며 수많은 특허를 받았다. 일본의 노골적인 경제침략이라는 특수한 국내 시장에서, 이 회사의 가치가 지금보다 더 부각될 것임은 자명해 보인다.
그렇다면, 이 회사(주성엔지니어링)의 애널리스트 리포트의 숫자는 과거에 어땠을까? 필자에 의하면, 최근 10년 간 주가 수준이 매우 낮았던 2013년에는 리포트 숫자가 매우 적었으며 주가가 가장 낮았던 2014년에는 아예 애널리스트 리포트가 단 한개도 작성되지 않았다고 한다.
만약, 앞으로 주성엔지니어링이 일본산 경제전쟁의 수혜를 받아서, 매출액이 늘어나고 주가가 올라간다면 애널리스트 리포트의 숫자도 이에 비례하여 늘어날 수 있을 것임을 유추할 수 있다. 지금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아주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증권업에서 10년 이상 일한 경험이 있는 저자가 수시로 기업탐방을 하며 신뢰있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구별하는 노하우를 터득한 것을 바탕으로 쓴 책이다.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완전 초보보다는, 어느 정도 용어는 주식이나 경제용어 정도는 알고 있는 초중급 정도의 일반인 투자자가 읽으면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애널리스트 리포트가 모여있는 한경컨센서스를 소개하는 것을 비롯해서, 목표주가 계산식의 여러 종류, 제무재표 읽기, 신뢰할 수 있는 리포트 찾기, 투자 유망 종목 찾기 등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꼼꼼히 정독하고나면, 내가 직접투자를 하거나 또는 간접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최소한 내가 투자할 종목의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찾아서 자세히 읽어보게 될 것이다. 내 돈을 투자하는 것인데, 마땅히 그래야 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