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의 거북선 노트 -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장군
김지연 지음, 경혜원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순신의 거북선 노트

 

 

 

 

우리 국민 대다수의 절대적인 존경을 받는 이순신 장군,

백성을 위하는 마음가짐이 남달랐기에

갖은 모함과 열악한 조건인데도 불구하고 뛰어난 전략전술로

많은 해상 전투를 승리로 이끈 대단한 분이시죠..^^

그래서인지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는​

아이들의 전집과 단행본으로, 그리고 영화로​도 무수히 만들어져

우리 국민 모두에게 감동을 주시는데요

이번에 만나본 이순신책은 기존의 책들과는 달라 좀 더 특별합니다.

이순신장군이 실제 난중일기를 썼던것처럼

 거북선에 대한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모아 이순신이 직접 기록했다는 상상으로

거북선노트가 쓰여졌거든요.

아쉽게도 남아 있는 거북선에 대한 기록이 적어서

관련 전문가들이 계속 연구중이라고 하네요.

​이책에서는 가상으로 쓴 이순신의 거북선 상세기록과 해전들을 재미나게

읽어볼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큼직큼직한 그림으로 그려져 보기 좋구요

이순신장군과 옆에서 대화하는 듯 친근감있는 설명이 쏙쏙 쉽게 이해되어..

초등저학년부터 읽기 좋은거 같아요.

 

 


 

판옥선이 개발되기전 조선의 군선이였던 <맹선>의 모습과

 

 

 

맹선의 단점을 보완해 개발한 <판옥선>의 모습이 큰 그림으로 시원하게 그려져 있네요.

맹선은 저도 이 책에서 첨 들어봤는데,

곡식을 수송하던 배를 개조해서 만들었다는데, 속도 내기가 약하고 힘들어서

왜구를 추격하고 싸우는데 어려움이 많았다네요.

그에 비해 판옥선은 ​순수 전투용 배로

3층으로 높기 때문에 왜구의 백병전을 막기에 적절한 구조였고,

적을 내려다보며 공격 할 수 있어서

전투하기에 효율적인 주력 군선이였다고 하네요.

왜선과 판옥선과의 비교모습, 우리나라와 왜의 주력무기 등..

이야기를 통해 쉽게 알 수 있었어요.

특히 왜군의 지휘선을 공격할 돌격선인 거북선의 외부구조와 내부구조,

역할, 쓰임, 무기 등..

참 자세하게 잘 나와 있어서

알지 못했던 거북선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해결했어요.

그밖에도, 이순신 장군이 치뤘던 많은 해전들을 지도와 함께 이야기로 실어

흥미진진한 역사속에 빠져 들기 충분하더라구요.

또, <이순신도 모르는 사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당시의 주요해전표>,

<간단퀴즈>,<이순신연표> 등..

지식 정보를 보충해주고,

재미나게 퀴즈를 풀며 내용정리까지 할 수 있어 참 좋았어요.

 

 

가상으로 쓴 <이순신의 거북선노트>

그동안 이순신책에서는 많이 다루지 않았던 군선이나 거북선의 상세기록들을 통해 보다

폭넓은 배경지식을 쌓은 거 같아요.

 

 이순신 장군을 좋아하는 아이들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