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날개 국어 : 여름 - 여름에 배우는 국어 개념, 1~2학년군 교과서 날개 국어 4
어린이 통합교과 연구회 지음, 김윤희.정관영 감수 / 상상의집 / 2013년 12월
평점 :
절판


교과서 날개 국어

 

 

 

한동안 춥더니 오늘은 푸근하네요..^^

오늘 아이랑 저학년 교과서 날개 국어 여름편 풀어봤어요.

국어와 통합교과 내용이 묶여진

교과서 날개는​ 초등저학년들에게 교과서의 재미를 주는 교재랍니다.

 

여름편이라 여름에 학습하면 좋겠지만

뭐 겨울에 여름 풀면 안되라는 법은 없으니까 복습 정리 차원에서

즐겁게 교재 풀어봅니다.

 

 

 

 

 

재미있는 동화 한편 읽어요.

꼬마 마녀 니나의 동화스토리를 따라가면 여름날씨의 특징이나

여름방학계획세우기, 여름 곤충과 과일 등..

여름을 주제로 놀면서 여름을 많이 배우게 됩니다.

 

 

  

 

 

태풍, 무더위, 소나기, 무지개, 천둥 등..

여름 날씨와 관련된 사진들을 보며,

날씨에 어울리는 흉내내는 말을 줄로 이어 보구요

소리와 선으로 표현한 것을 알맞게 이어도 보네요.

 

 

 

 

또, 특징이 비슷한 것끼리 이어 보기,

정육면체 전개도에 들어 갈 비슷한 특징 그림 찾기도 합니다.

 

 

 

그리고 꼬마마녀 마을에 에너지 절약왕을 뽑는대요

황금마녀 지팡이가 상품이라고 하니까 너도나도 대회에 참가하게 되는데요

물을 아끼려고 세수도 목욕도 안하는 마녀,

쌀을 아끼려고 쫄쫄 굶는 마녀,

휴지를 아끼려고 나오는 코도 안 닦고, 연필을 아끼겠다고 숙제도 안하는 마녀 등..

꼬마 마녀들의 에너지 절약 너무

엉뚱하고 재미나네요..ㅋㅋ

 

 

반대되는 뜻을 가진 낱말찾아 연결하기,

에너지 절약 길찾기 등..

재미나게 풀어갑니다.

 

 

 

 

 

이번에는 에너지 절약 포스터와 표어찾기네요.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가

울룩불룩 뚱뚱해진 모습이에요.

에너지를 많이 먹은 가전제품들이 살이 찐 모습을 그렇게 재미나게 표현하고 있더라구요.

 

 

 

 

알맞는 포스터와 표어 찾기

정말 재미나죠?

 

이렇듯 은유적인 표현을 사용해..

우리들이 보는 포스터와 표어가 만들어진다는 사실도 알게 되는 거 같아요.

 

 

 

그리고, 사물이나 상황을 빗대어 표현하면

좀 더 생생하고 표현으로 인상적인 문장도 쓸 수 있음을 배우게 되네요.

 

나중에 아이가 일기나 독서록에

요런 비유적인 표현등을 활용 해 쓴다면

한층 더 글이 생동감 있어지고 풍부해진 문장이 되겠죠? ㅋㅋ

 

 

 

교과서 날개는 전혀 학습이란

생각이 느껴지지 않지만,

문제 하나하나 해결해가다보면 어느새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아이로 만들어주더라구요.

재미나게 놀면서 저학년 교과서 학습과

연계되는 교과서 날개 시리즈~정말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