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는 억울해! - 탄소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 비주얼 과학 3
정관영.이성작 지음, 박기종 그림 / 상상의집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탄소에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

탄소는 억울해!

 

 

 

탄소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세계 곳곳에서는 깨끗한 지구환경을 위해 탄소배출량를 줄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요

나쁘게만 느껴지는 탄소, 그런데..​

탄소가 억울하다는 이 책 너무 궁금해집니다..ㅋㅋ

탄소는 우주에서는 네번째로 많고,

지구에서는 열다섯번째로 많은 중요한 원소라고 해요.

그런데, 탄소가 사람몸에도 18%나 차지하며

중요한 역할을

한다니 정말 놀랍더라구요..ㅋㅋ

​그리고 우리주변에서 쉽게 만나는 탄소들도 알수 있어요.

연필에 들어 있는 흑연이나

다이아몬드는 탄소물질이구요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나 드라이아이스는 탄소화합물이래요.

흑연은 검고 쉽게 부서지는데 비해

다이아몬드는 반짝이고 매우 단단하잖아요.

이렇게 같은 탄소물질이라도

전혀 다른​ 성질을 나타내는 것을 동소체라고 합니다.

어려운 과학을 초등 눈높이에 맞게 그림과 설명이 아주 쉽게 잘 나온거 같아요!

또, ​위험한 탄소화합물도 있는데..

응답하라 1988에도 나왔던 연탄가스 일산화탄소~

산소가 부족한 곳에서 탄소1개가 타면서 산소1개와 결합된 일산화탄소는

강한 독성이 있어서

의식을 잃거나 죽을수도 있는 치명적이라고 하네요.

 

그럼, ​탄소가 왜 생물을 이루는 주성분이 되는지

네개의 팔을 가진 사람으로 비유해서

설명해주니 쉽게 이해 되더라구요.

다양한 모양으로 다양한 구조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임을 쏙쏙 이해했어요.

그래서 탄소를 바탕으로 수소, 산소, 질소가 모여

생명체를 이룰수 있는것이래요..^^

과학 싫어라하는 초등 고학년 딸램도 눈높이로 설명해주니

지미나게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어 좋다고 하네요..ㅋㅋ

 

그밖에도 탄소가 몸속에서 하는일, 여러가지 자연활동에 의해

돌고 도는 탄소 순환이야기,

지구온난화 이유, 탄소가 바꾸는 세상등..

탄소에 대해 미처 알지 못했던​ 탄소의 숨겨진 놀라운 이야기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요.

​그리고 또, 매 장마다 마지막에

 <정리콕콕> 지식정보 페이지를 두어서 중요과학핵심 정리도 깔끔히 할 수 있네요.

​이 책을 다 읽고나니까

탄소가 왜 억울하다고 했는지 조금은 이해할 거 같아요.

재미있고 알기 쉬운 탄소이야기~

비주얼과학으로 꼭 만나보길 바래요

 

초등아이들 뿐만 아니라 중등 아이들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