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들창코 나는 발딱코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88
박현숙 지음, 신민재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너는 들창코 나는 발딱코

콧구멍이 훤히 들여다 보이는

들창코 두 친구,

코 모양도 웃는 모습도 서로 많이 닮아 있네요.​.^^

그림이 무척 호기심을 자극하며

재미있을거 같죠?

무슨이야기일지 읽어볼께요.

사촌형은 태구에게 학교에서 절대 말하지

말라고 당부를 합니다.

왜냐하면 북한말을 하면

아이들이​ 놀리고 비웃는다는 이유에서요

사촌형의 당부때문인지 태구는 학교 가기가 두려워 잠도 오지 않아요.

​드디어 학교에 간 태구

북한소학교와는 너무나 다른 남한의 초등학교 모습에 긴장된 태구는

사촌형의 당부대로 선생님이나 친구들이 무엇을 물어도

한마디도 하지 않네요.

 

그런데 모둠별로 앉아 함께 활동하고 점수를 받는 3학년1반에서

태구는 잘 적응 할 수 있을까요?

 

 

​점수에 민감한 공부 잘하는 동준이는

같은 모둠원들에게 압박(?)을 가합니다.

모둠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 말이죠

그래서인지 특히 북에서 온 태구한테는 더욱더 큰 압박(?)을 가하게 되지만

놀림이 두려운 태구는 말을 거의 하지 않아요.​

하지만 태구를 잘 챙겨주고 편들어 주는 친구 민호가 있어서 다행이네요.

​그런데 동준이와 태구 어딘가 비슷하죠?

서로 코가 닮아 있어요.

들창코의 모습이 똑 닮았네요..ㅋㅋ

 

 

 

 

 

그러던 어느날, 부모님이 오시는 공개수업에서

모둠별로 '우리말'에 대해 발표를 해야하는 일이 ​생겼어요.

동준이는 모둠원들 각자에게 조사를 시키는데,

태구에게는 아름답고 예쁜 우리말이 어떤것이 있는지 조사를 하라고 하네요.

​공개수업 모둠발표 때문에

동준이의 잔소리는 점점 심해지고, 무슨말뜻인지를 잘 모르는 태구는 하루하루가 가시방석처럼

불편하고 힘들어집니다.


 

결국 발표자료를 제대로 준비 하지 못한 태구 때문에

모둠원들은 바로 내일 공개수업을 앞두고 발표에 차질이 생기는데요

​그때 민호가 모둠원들에게

좋은의견을 내면서

결국 공개수업 발표를 다른 모둠들과 다르게 수정(?)합니다.

그런데 동준이의 투덜거림속에서도..

북에서 온 ​태구와 점수에 민감한 동준이

그리고 경상도 사투리를 쓰는 민호가 속한 <시원한 모둠>이 학부모 공개수업에서

어느 모둠보다 큰 박수를 받으며

모둠 1등을 했어요..^^

과연 어떤 발표였길래..

궁금하시면 책을 찾아 읽어보세요..^^

책을 열심히 읽고 난 후 풀어보는

독서활동지~

그 덕분인지 내용이해력도 좋아지고,

부족하더라도 조금씩 내용을 정리해 써 보는

연습이 되는 거 같아 좋네요.

 

​오랜 시간 서로 갈라진 채, 다른나라인 듯 살아가고 있는 남과 북은

서로 사용하는 말도 다르고

문화도 많이 달라요.

그래서 북에서 온 사람들을 같은 민족임에도

우리와 다른 이방인 취급을 할때가 많은데요

태구 역시 쓰는 말이 우리와 다른 북한말투가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을까봐

하고 싶은 말도 꾹 참으며 지내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과 모둠 활동을 함께 하면서

마음의 거리는 좁아지고, 서로를 이해하면서 서로 좋은 친구가 되어주는 모습이

참으로 인상적이였어요..^^

글로벌 세계 다문화 속에서 사는 우리아이들이

 북한사람들에게 편견을 갖지 않고,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이책이 큰 도움 될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