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는 교과서, 나는 국어왕
(교과서 수록 작품 읽기 1단계)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1_180.jpg)
학년이 높아질수록 국어가 어렵다는
아이들이 참 많습니다.
맞춤법부터 다양한 어휘, 속담, 관용어 외에도
교과서 속 작품을 이루는 다양한 구성요소들..
무궁무진한 국어의 세계..배우면 배울수록 어렵기만 한데요
하지만 국어를 쉽게 만들어주는 국어왕이 있어서 든든하네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2_174.jpg)
이번 국어왕에서는 1, 2학년군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을
저학년 눈높이에 맞추어 요리조리 뜯어보며,
-누가 나오는지, 주인공은 누구인지,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
-기분은 어떤지, 무슨행동을 했는지, 어떻게 해결해 가는지,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교훈은 무엇인지 등..
작품 속의 구성요소를 찾아보는 활동으로
교과서를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3_167.jpg)
'황소가 된 돌쇠' 다들 잘 아시죠?
게으름의 끝판왕이였던 돌쇠가 늘어지게 낮잠을 자는 황소를 보고 부러워하자
하얀 할아버지가 나타나 소머리모양 탈을 건네며
탈을 쓰면 평생 놀고 먹고 잠만 잔다는 말에 머리에 썼다가
소가 되어 죽도록 일만하고, 죽을 결심으로 먹지말라는 무를 먹고
황소의 모습에서 자신의 모습으로 돌아와서는 부지런한 사람이 되었다는..이야기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4_154.jpg)
돌쇠의 성격이 어떤 이유로 그러한지,
차근히 따져 보게 만들어 주구요
반대로 부지런했다면 어땠을지, 또 각각의 어울리는 별명 짓기 등..
이야기 속 주인공의 성격을 알아보는 방법도 배우고,
사고력을 키우는 별명짓기 활동까지..재미를 줍니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5_146.jpg)
또 '나뭇꾼과 선녀' 이야기에서는
상황마다 기분이 어땠을지를 생각해 보면서 느껴보구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6_120.jpg)
'여우와 두루미' 이야기에서는 등장인물이 어떻게 하였는지
행동을 통해 알아보고,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보는..등등
교과서 안밖의 다양한 작품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힘을 길러준답니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7_109.jpg)
그밖에도 <신나는 명화읽기>, <역사깊이읽기>, <인물깊이읽기>,
<신나는 음악읽기>, <시 깊이읽기> 등..
이야기 구성요소에 알맞는 핵심질문과 연계해 다양한
융합형 책읽기가 되도록 돕는 신개념 국어교과서라 할 수 있어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8_88.jpg)
어렵게만 느껴지는 국어 교과서,
교과서와 함께 보면 좋은 <상상의집 국어왕 시리즈>로 국어학습을 재미나게 도와주면 좋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