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1_155.jpg)
이 책은 상상의집에서 출간된 <교과서 날개>시리즈입니다.
교과서 날개 국어편과 수학편이 있구요
국어, 수학, 통합교과서를 아우르며 초등 1,2학년 교과과정의 내용들을
그저 받아들이며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고를 통해
속성찾기를 하거나 공통점과 차이점 알기, 분류하기, 패턴찾기, 추론, 은유, 상상, 유추하기 등..
아이들이 생각에 날갯짓을 할 수 있도록
재미나게 놀면서 익힐 수 있는 신개념 교과서퀴즈책과도 같아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2_148.jpg)
이 책은 교과서 날개 (학교와 나) 국어편인데요
우리학교, 우리는 친구, 나의 몸, 나의꿈의 차례와
주제들이 잘 나와 있어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3_141.jpg)
그중에서 초2 아들이랑 <나의 몸>편을
공부하며 살펴볼까 합니다.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다양한 국어개념과 활동하기 딱 좋은 책이더라구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4_129.jpg)
몸의 각부분을 살펴보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국어개념을 먼저 알아보는 활동이에요.
아빠와 목욕탕에 다녀온 이호가
귀에서 자꾸 소리가 난다고 하니까 엄마가 그럼 병원에 가야한다고 말하자
주사맞기 싫다며 엄살을 부리는 재미있는 동화 한 편을 읽었어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5_121.jpg)
전체와 부분을 구분해 보는 활동입니다.
머리, 가슴, 배의 부분을 통해
곤충이라는 전체를 알 수 있듯이
사람과 몸통, 머리, 팔다리를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구분할 수 있음을 배워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6_98.jpg)
이번에도 아까와 비슷한 부분과 전체에 관한 문제이지만,
하위개념을 알아가도록 만들어졌어요.
몸에서 머리 다시 입에서 이와 혀로 하위개념으로 내려가는데요
관계없는 것을 골라야합니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7_88.jpg)
모든 문제들을 아이의 생각을 통해서
왜 그런지를 찾아가며 답을 구하도록 했어요.
아이가 생각하는 답을 말해보면서 사고력도 깊어지는 거 같아 좋네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8_70.jpg)
이번에는 라푼젤, 잠자는 숲속의 공주, 신데렐라 등..
동화 속 주인공들이 등장합니다.
문제가 새롭고 매우 흥미로워요..^^
이 동화 속 주인공들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읽어보고
해결방법을 찾아 줄긋기를 해야해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9_57.jpg)
머리는 감다, 이는 닦다..라는
국어 개념을 재미나게 익혔어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10_43.jpg)
이번에는 규칙찾기에요.
보기를 보면서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아내고,
빈칸에 들어 갈 답을 찾아 봅니다.
자동차와 정비소,
mp3와 수리센터...서로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아들은 mp3가 뭔지 잘 몰라 물어보더라구요.
차라리 냉장고나 tv등의 다른 가전제품이 나왔다면 더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11_46.jpg)
자동차나 mp3가 고장나면
물건을 고치러 가는 것처럼
사람도 몸이 아픈부위에 따라 각기 다른 병원에 갑니다.
어떤 병원으로 가야하는지를
알아보는 통합교과서 문제였어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12_30.jpg)
이번에는 얼굴과 몸을 표현하는 단어들인데요
뒷면에 반대말을 적어보는
활동이에요.
정확한 문법을 위한 국어학습을 돕기도 하구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13_26.jpg)
동화 속 주인공과 연관된
외모적 특징을 살펴보는 줄긋기는 재미 있어요
또, 규칙을 통해 유추하여 보면서
눈은 시각, 코는 후각, 귀는 청각..등
몸의 여러 감각기관도 자연스럽게 알아 보았답니다.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14_21.jpg)
그리고 이번에는 신체부위가 관련된 관용어 표현을 배우게 되는데요
어른들은 생활 속에서 자주 쓰는 표현들이지만
초등 저학년 아이들은 어려울 수 있겠다 싶어요.
울 아들도 잘 모르더라구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15_18.jpg)
누군가 살짝 때렸는데 아플때..손이 맵다
아는 사람들이 많고 활동범위가 넓을때...발이 넓다
남이 잘 될때...배가 아프다
등등....관용구의 쓰임을 그림을 보면서
유추할 수 있도록 재미나게 문제를 만들었더라구요.
그밖에도 교과서에서는 볼 수 없는
창의적인 사고를 끌어내는 문제들을 통해 아이들은 생각하는 힘이 길러 질 거 같아요.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y/y/yyj10/temp/16_13.jpg)
초등 1, 2학년 아이들이 공부하는 교과서 바탕위에
스스로 사고하는 과정을
놀이처럼 다양하고 흥미로운 문제에 적용시켜 교과서의 개념 이해을 돕는
<교과서 날개 국어>로
즐거운 공부 경험을 만들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