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돌이, 지갑을 열다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75
홍기운 지음, 조현숙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좋은책어린이저학년문고​ 75

 [초등창작동화] 짠돌이, 지갑을 열다

언제나 재미와 감동을 주는

좋은책어린이저학년문고~

초등창작동화로 아이들의 독서에 날개를 달아주며 재미를 주는 이야기에 아들과 제가 너무 좋아하는 책인데요

오늘도 유쾌하고 잔잔한 감동을 받으며 즐겁게 독서활동을 했습니다.

무슨 책일지 함께 보실래요?

​빨간 돼지 저금통에서

돈이 우수수 쏟아지고 있는 표지가 보입니다.

제목처럼 짠돌이가 어떤일로 지갑을 열었을까요? 너무 궁금해지네요.

태훈이는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서 짠돌이로 통해요.

일주일에 삼천원씩 용돈을 받는데, 이천원 이상은 꼭 저금을 하구요​

친적들에게 받는 용돈은 물론이고

2학년때부터는 심부름값을 따로 받는 집안일 아르바이트를 했답니다.

그런데 이제는 3학년이 되어 바빠졌다는 이유로

심부름값을 50원씩 인상한다는 내용을 적어

방문과 냉장고에​ 각각 붙여두고 방으로 들어가버리네요.

심부름값 인상 안내문을

찬찬히 들여다 보던 아들이 아빠보다 엄마 심부름값이 더 비싸게 되어 있다고 웃네요.

알고보니 엄마는 꼭 심부름을 두가지를 함께 시키기때문이래요.

아들녀석~자기도 이제부터 심부름값을 받고

엄마, 아빠 심부름을 하겠다며 책읽는 도중에 중대발표인양 말합니다.

(헐~그럼 엄마가 빨래해주고, 밥해주는 돈 다 내놔라..ㅋㅋ)

​같은 형제지만,

형 태훈이와 동생 지훈이는 정 반대에요.

떨어져 있는 동전도 악착같이 주워 저금하는 형과는 달리

보이는대로 사고 싶어하고 저금이라고는 하지 않아서 늘 저금통이 새것마냥 텅텅 비어있지요.

돈도 많으면서 사주지 않는 형이

돼지처럼 밉기만 한 지훈이입니다.

그러던 어느날, 지훈이는 자신의 공으로 아이들과 축구를

할 생각에 잔뜩 부풀어 있는데

명수가 새축구공을 내밀자 아이들이 그쪽으로 몰려듭니다.

새 축구공으로 축구를 하는대신 간식을 사라는 말에 낡은 축구공을 슬그머니 내려놓고,

지훈이는 형 태훈에게 돈을 빌려보지만

갚을 능력 없는 지훈이에게 돈을 빌려줄 짠돌이 태훈이형이 아니죠..^^

잔뜩 심통이 난 지훈이는 좋아하는 축구도 하지 않고 형과 함께 집으로 갑니다.

그런데 어느날 사건이 터졌어요.

낡아서 실밥도 터지고 바람도 금방 빠지는 축구공때문에 잔뜩 화가 난 지훈이는

축구공을 사달라고 하는데요​

누구도 들은 척을 안하네요.​

돈도 많으면서 사주지 않는 형은 마냥 얄밉기만 해요.

그런데 어쩌다 지훈의 실수로 형이 만든 친구 생일 팔찌를 망가뜨리게 되었고,

태훈이는 화가나서 지훈이의 축구공을 베란다 밖으로 버립니다.

망가진 축구공과 함께 치고 받는 싸움이 시작된 형제는

엄마가 돌아오면서 그제서야 밥도 못 먹고 벌을 서는 것으로 끝이납니다.​

 

허투루 돈을 쓰는 법이 절대로 없는 짠돌이 태훈이가 과연

누구를 위해 지갑을 열게 될까요?

​또, 그 마음은 어떤 마음이였을까요?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스토리가 재미있게 흘러가면서

훈훈하게 마무리 되는가 싶었는데요

이야기 끝부분에서 지훈의 도발(?)이 시작됩니다.

늘 이야기가 다 끝나는 끝부분에서도 예상치 못하게

웃음으로 센스있게 마무리를 짓는 좋은책어린이저학년문고...늘 재미납니다.ㅋㅋ

책 읽기와 함께 하는 좋은책어린이저학년문고

​독서활동지 들어 갑니다.

짠돌이 태훈이의 마음 씀씀이에

역시 형은 다르구나 싶은 맘이 들어 무척 기특했어요.

 

​주로 표지를 보고 푸는 활동지에요.

​짠돌이는 어떤 사람을 부르는 말인지, 그리고 누가 그러한지 쓰는 활동인데요

돈을 잘 안쓰는 사람을 짠돌이라 부른다고 쓰더니,

누나가 짠돌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잘 안사주니까~ㅋㅋㅋ

돈을 잘 모으는 큰딸과 있으면 있는대로 쓰고 보는 아들~

마치 이 책속의 태훈이와 지훈이 형제 같아요.

하지만, 큰딸은 동생한테 먹을 것도 잘 사주고, 가끔 몇백원씩 용돈도 주는데요

왜 누나를 짠돌이라 하는지 모르겠네요..ㅋㅋ

​3000원짜리 햄버거 세트를 먹기 위해

심부름을 몇번 해야하는지..

열심히 계산도 해봤구요...^^

생각퀴즈도 풀어 보았어요.

저금을 해서 돈이 많이 모이면,

거지할아버지에게 돈을 나눠주고 싶다고 하네요..ㅋㅋ

 

​형을 위한 선물로...생각해보더니..

돼지저금통을 하면 좋겠대요.

작은 돈일지라도 저금하기를 좋아하는 형이

자기를 위해서 축구공을 사느라 돼지 저금통을 깨뜨렸기 때문이래요.

앞으로도 형이 좋아하는 저금을 계속 하려면

저금통이 필요할 거 같대요..ㅋㅋ​

첨엔 뭐지 했는데..

이유를 들어보니 그럴듯도 한 거 같아요..ㅋㅋ​

​오늘도 이렇게 해서 재미있고 즐겁게 독서 활동 마쳤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