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습지 해법 논술 B단계 2 - 만5세 ㅣ 학습지 해법 논술 B단계 2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05년 1월
평점 :
절판
천재교육/ 해법논술/ 바칼로레아접근법/ 논술교육/ 독서지도/
논술글쓰기/ 사고력/ 논리력/ 비판적사고

교육 과정과 연계한 주제별 논술과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접근으로 종합적인 사고력과 논리력을 기르는 논술학습지 <해법논술>이에요.
7살인 예비초등 아들이랑 엄마표로 매주 한 편씩
논술 수업을 하고 있답니다...^^
학습목표-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해 보고
글로 써 보는 활동을 합니다.

도입 만화에요..ㅋㅋ
학습주제와 관련있는 내용으로 흥미와 재미를 주며 논술학습을 유도하는 페이지에요.
오늘 이야기는 잘 씻지 않는 준수를 통해,
평소의 아이 모습은 어떤지 말해보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등
기본생활 습관을 배울 수 있는 학습으로 아이 생활과 연관 된 이야기입니다...^^
[생각열기]

먼저 창작 동화를 읽어보았어요......ㅋㅋ
글씨가 큼직큼직하고 스토리가 쉬워서 아이가 천천히 읽어가며
내용이해 하는 데 그리 어렵지 않아요.
[생각연습]
-준수가 아침에 한 일,
유치원 다녀 온 후 준수가 한 일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준수는 아침을 먹는 둥 마는 둥, 세수나 이도 대충 닦았고,
유치원 다녀와서는 손도 씻지 않고 음식을 먹고 잠을 잤어요...ㅋㅋ

사실적 이해를 통해 내용 파악을 먼저 하게 합니다.
[생각쑥쑥]
-깨끗이, 깨끗이
앞에 활동에서 더러워도 씻지 않았던 준수 이야기를 봤다면
이번에는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생활수칙들을 알아보는 문제에요.

밥을 먹고 나면 이를 닦고, 옷이 더러워지면 깨끗한 옷으로 갈아 입고,
땀 흘려 운동을 한 뒤에는 몸을 씻어야 한다는 내용 등을... 아이는 자연스럽게 인지하지요..ㅋㅋ
-예쁜 모습, 미운모습
그림으로 제시된 예쁜 모습, 미운 모습을 보며 자신의 모습과 비교해 보는 문제네요.

-단정한 모습과 그렇지 못한 모습을 비교하며 아이의 생각을
말해 보도록 했어요.
이 아이는 얼굴이 더럽고, 옷도 지저분해요...옷이 삐죽이 나왔고, 신발도 구겨 신었어요.
그런데, 이 쪽 아이는 깨끗하고 예뻐요.

-그럼, 다원이는 어떤 모습인지 그려볼까?
나는 얼굴도 깨끗하고 머리도 빗었고, 옷도 깨끗해요.
그림을 통해 두 아이를 비교해보면서 단정하고 깨끗하게 입은 아이 모습이 더 예쁘고
좋다는 사실을 아이 스스로 느껴보며, 올바른 생활 습관을 키울 수 있어요..ㅋㅋ
[다른생각]
-왜 아플까?

친구들이 몸이 아픈 이유를 알아보면서, 스티커를 붙여 완성합니다.
깨끗하게 잘 씻는 생활이 왜 중요한지 인식하는 문제인데요...너무 잘 알고 있네요.
-쓱쓱싹싹 깨끗이 청소해요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몸의 청결뿐 아니라 주위 환경도 깨끗히
해야한다는 걸 알게 하는 문제에요.

청소하는 차례를 순서대로 써 보는 활동인데요...^^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거 같아요...ㅋㅋ
[생각이 논술로]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을 정리해 글로 써 보며 논술을 완성하는 단계에요.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깨끗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할지를
아이가 아주 깔끔히 잘 정리했죠...ㅋㅋ
사실, 논술하면 아주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아이랑 해법논술로 지도해 보니까.....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며 사실적 이해를 높이고
문제해결을 위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면서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 마지막엔 논술 글쓰기로 마무리까지
완벽하게 끌어 줄 수 있었어요.
요즘 새롭게 부는 교육 바람때문에 책읽기가 참 중요해졌는데요.
<해법논술>로 탄탄한 책읽기와 논술글쓰기 함께 잡아주세요~~~정말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