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고 우공비 초등 사회 자습서 4-1 - 2013년 초등 우공비 사회 자습서 2013년-1 2
좋은책신사고 편집부 엮음 / 좋은책신사고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신사고/ 초등참고서/ 우공비자습서/ 초등학습/ 교과학습/ 전과대용/

자기주도학습서/ 초등문제집추천/ 교과서 완전학습

 

 

 

 

학년이 높아질수록 교과이해 학습이 참 중요한 거 같아요.

겨울방학하면서 가지고 온 초등4학년 1학기 책을 살펴보니까~~~~!! 소리 절로 나오더라구요.

3학년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교과학습이 정말 어려워서요.

 

 

이럴때는...................전과보다 꼼꼼하게 교과서 해설을 짚어주는

<우공비 자습서>가 절실히 필요할때 아닌가 싶네요...ㅋㅋ

 

 

 

오늘은 <우공비 사회자습서>  4-1 함께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초등4학년1학기 사회교과 차례를 살펴보니,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모습 그리고 지역의 대표 뽑는 과정이나 지역 문제점, 인근지역과의 교류

........ 등을 학습하게 되어 있어요.

 

 

 

3학년때 배웠던 학습내용보다는

더 깊숙하고 자세히 배우게 되는 모양이에요.

 

 

우공비 자습서 학습 활동은

<준비학습>- <개념학습>- <정리학습> 순서의 과정을 거치며

교과 개념을 완전하게 학습하고, 평가에 대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준비학습으로 학습 도입은 언제나 즐겁게~!!

지도에서 위치와 영역을 알아보며 생활 모습의 특징을 배우게 되는 거 같아요.

 

 

이제 본격적인 교과서 개념 학습을 하기 전 

단원 핵심개념을 알아봅니다...^^

 

 

 

방위와 축척~참 어렵고 쉽지 않은 개념이지요..ㅋㅋ

아이가 한 눈에 개념 정리가 쉽도록 표를 이용해서 비교 설명해 두었네요..^^

 

  

 

 

 

 

 

  [우공비 자습서/ 교과개념] -쉽게 푸는 교과서 활동

 

 

 

교과서 활동별로

<살펴보기>, <풀어보기>, <매듭짓기>, <되짚어보기>,  <더 나아가기>구성되어 있어요.

 

 

 

 

 

  방위와 좌표 읽기를

여러 경로로 배우면서 개념을 익혀요.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어요.~!!

 

지역의 위치를 설명할때는 방위와 좌표로 나타내는데요.

말하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방위에 대해 잘 알아두어야 해요.

 

 

방위로 나타낼때는 말하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이라면,

좌표는 말하는 사람의 위치와는 상관없는 절대적이랍니다.

 

 

 

 

 

 

이 부분에서는

축척을 바로 알고 이해하고,

소축척 지도와 대축척 지도의 장단점과 쓰임의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만 한답니다.

 

 

  

 

 

 

울 딸, 요기부분 학습할때 너무 어려워 했어요~

(소축척지도)와 (대축척지도)의 개념이 이해가 잘 안 되어서 무척 헤맸는데,

 

 직접 지도를 비교하면서 살펴보고, 장단점을 반복 정리하며

자꾸 아이가 말로 설명하도록 했더니~

깜깜하고 어려웠던 개념이 서서히 잡혀가나봐요~~^^

너무 다행이에요..ㅋㅋ

 

 

어렵다고, 공부에 흥미 잃을까봐 걱정이였는데,

<우공비 자습서>로 하나하나 어려운 학습의 고비를 잘 넘고 있는 듯 해요.

 

 

 

  

 

 

요기는 <개념탄탄>과 <활동문제>를 통해 교과서 개념과 기본적인

문제 확인 할 수 있네요

 

 

 

 

 

 

이번에는 축척에 따라 달라지는 지도의 범위를 배워요.

 

 

그리고, 우리지역이 우리나라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살펴 보려면 <우리나라 행정구역도>를,

우리지역의 영역을 자세히 살펴보려면, <우리지역 행정 구역도>를 이용해서

위치와 영역을 살펴보는 학습 활동이 이루어 집니다.

 

 

꼼꼼하게 교과서의 개념과 어려운 용어, 한자어휘 풀이  등.....

우공비 자습서가 있어 공부하는 데 든든하네요.

 

 

 

 

 

 

이번에는 지도에서 자주 나오는 사회개념 용어죠..ㅋㅋ

 앞서 배운 축척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배워요.

 

축척을 나타내는 방법 (비례, 분수, 축척자)과

실제 거리를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학습을 하네요..

 

 

 

 

 

 

교과 개념학습을 되짚어보며 배운 학습을 정리하고

문제해결비법을 알아보는 활동을 마치면, <실력평가>를 통해 여지껏 배운

교과개념을 확인 평가하게 된답니다.

 

   

 

마나 개념과 학습을 잘 이해하고 소화했는지

아이들이 풀어보는 평가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되는 거 같아요..ㅋㅋ

 

 

 

 

 실력평가 확인

 

 

 

 

지역의 위치는 방위와 좌표를 이용해 나타내는데요.

 

방위와 좌표로 나타낼때 위치의 차이점이 있어요...

아까 꼭 기억해 두라고 했어요.

 

 

방위로 나타낼때는 위치가 상대적이라는 사실~~~!!! 중요해요.

그래서 말하는 사람의 위치가 달라진다는 걸 꼭 기억해야 한답니다.

 

 

방위로 위치를 알아보는

문제 두개가 비슷한 유형으로 츌제 되었어요...ㅋㅋ

하나하나 말하는 사람의 위치를 생각하며 풀어갑니다.

 

  

 

 

 기준점이 되는 곳.......말하는 사람의 위치를 생각해서

차분히 잘 풀었네요....굿~~~!!

 

 

 

 

 

 

이번에는 많이 헷갈리고 어려워 했던

소축척지도와  대축척 지도에 대한 문제에요.

 

 

㉠ 은 소축척지도

㉡은 대축척 지도

 

 

문제 풀어 놓은 걸 보니

소축척 지도와 대축척지도 구별과 특징을 완전히 이해했나봐요..ㅋㅋ

 

 

 

 

 

지도 읽기가 문제로 나왔네요..ㅋㅋ

 

 

지도에서 나타내는 축척자를 보고, 해석해서 서술형으로 쓰는

문제와 실제거리 구하기에요.

 

 

축척자가 의미하는 바를 아주 잘 읽어냈구요.

실제거리를 구하기 위해 자로 직접 재어 보더라구요.

시청에서 광주공항 거리가 2cm이므로 실제거리는 4 킬로미터~

아주 잘 했죠..^^

 


 

 

실력평가 20문제를 다 풀고 채점해 봤어요..ㅋㅋ

우공비로 완벽하게 교과서 개념을 알고나니,

20문제 중 1개 틀렸네요.

 

 너무나 어려운 부분이라서 많이 틀릴줄 알았는데

그래도 예상외로 너무 열심히 개념학습 잘 해주었네요...^^

 

 

 

 

 

틀린문제는 역시 서술형 평가로 쓰는 문제가 틀렸는데요

아이는 소축척 지도의 특징을 써 놨더라구요....그래서 틀렸어요.

 

이 문제는 아까도 강조했던...

지역의 위치는 방위와 좌표로 나타내는데,

 

방위로 나타낼때는 말하는 사람의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꼭 알고 있어야 한답니다.

 

 

 

 

 

 

이번 겨울방학을 잘 활용해서 학습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4학년 학교생활이 덜 힘들어지고, 어려운 학습고비도 잘 넘어가지 않을까 싶어요.

 

 

<우공비 자습서>로 개념정리와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풀어보면서 탄탄하게 교과 개념을

다져나가다보면 실력도 오르고 자신감도 쑥~커져 가겠죠..ㅋㅋ

늘상 함께 하는 우공비 자습서~

4학년이 되는 딸 아이의 학습자신감 주는 교재로 충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