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 물었다, 어떻게 살 거냐고 - 찬란한 생의 끝에 만난 마지막 문장들
한스 할터 지음, 한윤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과 죽음은 누구에게나 주어진 숙명이다.

50의 나이가 되어 제2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고

100세 나이에 나에게 다가올 죽음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도 많아진다.

삶을 열심히 살아간 성인들의 이야기를 접하고

성인들의 삶에서 죽음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궁금하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삶에서는 위대한 그들도 모두다 죽음앞에 동등함에 안도를 얻는다.

죽음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두려움이 큰 나에게

죽음은 나의 의지와 달리 다가오고

받아들이는 것은 누구에게나 동등하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삶이 지옥같다던 주변 사람들에게

죽음은 천국일까 라는 의문도 가져본다.

삶이 황홀했던 사람에게

죽음은 슬픔이었을까 라는 의문도 가져본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죽음은 그저 삶의 연장이고

때는 모두 다르기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함을 깨닫는다.

그러나 내가 원하지 않는 죽음을

맞이한 사람들을 볼때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우린 모두다

질병이나 아픔없이

갑작스런 사고없이

누군가의 강요없이

내가 스스로 삶을 포기함 없이

나이가 들어 어르신이 되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다 이루고

죽음을 맞이하고 싶어할 것이다.

내가 사랑한 사람들에게

'이 세상에서 내가 할일을 다 한 것 같구나'라고 말한 아인슈타인과 같이

내 삶을 인정하고 내가 사랑한 사람을 바라보고 삶을 마무리하고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

그리고 삶은 정말 한순간이므로

행복을 매일 한순간 한순간 맞이하도록

마음가짐을 긍정적으로 만들며 살아가야겠다.

모든 사람들이 가진 명예가 삶을 평탄하게 하지 않으니

지금 평범한 속에서 건강한 행복에 감사하게 되는 책이다.

오늘에 감사하고

죽음을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