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 인생의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수업 수업 시리즈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때문에'라고 탓하며 지내기엔 그 바깥 원인이 해결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나의 소중한 시간은 자꾸 아깝게 흘러가 버립니다.

늘 문제의식을 가지고 사회를 바라보되,

언제나 그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먼저하자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렇게 나를 일으켜 세우고 내적 성장을 통해 단단해 지는 것이지요.

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 한동일 / 흐름출판

나에게 생소한 바티칸 로타 로마나 700년 역사상 최초의 동양인 변호사

'공부의 가치'에 대해 따스한 조언

나에게 공부는 생계를 준비하는 것이었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나를 성장시키는 가장 큰 여정임을 깨닫게 되었다.

내 삶의 원동력이자 동기를 지속화시키는 것은

공부라는 것이다.

공부는 언제어디서든 일어나고 있고 내 의지만 있다면 알고 해 낼 수 있다는 것을

저자는 몸소 가르쳐준다.

죽음앞까지 가보고

삶을 마주한 저자가 우리에게 주는 공부에 대한 진솔한 나눔의 말씀을 읽고 감동이 몰려온다.

나의 소명 앞에

나를 돌볼 여력없는

무한질주하는

녹녹치 못한 삶이

동정을 일으켜

측은하면서도

삶의 가치를

공부를 통해 승화한

저자에게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삶의 고독을 몸소 느끼고

더불어 살아갈 힘을 나눔해 주는 진솔한 조언들이

시린 내 마음을 더 뜨겁게 달구어주었다.

혹시 넘쳐흐르는 복에 겨워 투덜대고 불만족하고 있는가?

지금 당신은 배부른 것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당신은 배고픔을 알아야 한다.

한동일 저자의 치열한 삶의 이야기를 읽으면 내 삶에 만족하고

삶의 방향을 가치있게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지금

저는

내 삶에서

공부할 수 있슴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