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김에 새지갑 사야지 하는 사람
-어디서 잃어버린 것인지 곰곰히 생각해 봐야지하는 사람
-어디갔지? 이리저리 동분서주하는 사람
-에라모르겠다 돈을 빌리는 사람
-지갑 찾기를 포기하고 다른일에 몰두하는 사람
각자 자신의 방식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해결해나가는 방법들이 나와 달라 이해하기 어려울 때 그 사람에게 내 방식을 고집하기 보다는 타인의 방식을 그대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도움이 필요하다고 할 때 긍정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은 나와 다른 친구들의 성격이 다소 불편한 것도 있지만 인정하는 것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임을 깨닫게 한다.
나와 다른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르기에 문제해결시 서로에게 다른 의견을 받아 도움이 될수도 있다.
초등학생 자신과 다른 친구의 매력을 인지하기도 하고 나와 달라 불편한 것을 느끼기도 하지만
MBTI를 읽고 나면 아~~ 이 친구는 이렇구나 하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성격의 특성에 따라 귀여운 캐릭터들이 키득키득 웃음을 자아낸다. 귀여운 스티커도 함께 동봉되어 있어 더 좋다.
서로에게 피해를 주고받는 갈등으로 이어지기 전에
서로를 이해하게 되는 성격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의 구성을 보면
1. 성격의 특징을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말투와 행동을 적어놓아서 읽는 재미가 있다.
2. 성격의 특징은 체크리스트에서 보여준다.
3. 성격을 가진 사람이 좋아하는 말 한마디도 있어서 칭찬해 주기 좋다.
4. 성격에 따른 사회생활방법을 적어두어 조심해야 할 부분도 일러준다.
5. 성격이 다르지만 매력있으니깐 친해져서 우정을 돈독히 하고 싶을 때 그리고 연애하고 싶을 때 행동요령을 알려준다.
16가지 성격마다 동일한 것은 모두 존중하면 친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인정하고 친해지면서 연애(핑크하트부분)까지 가능한 내용들이 흥미가 있어서 이성이 관심있는 남녀노소가 함께 읽기에도 좋은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