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산이 빨라지는 인도 베다 수학 - 기적의 계산법 어린이 인도 베다 수학
인도수학연구회 지음, 장은정 옮김, 라니 산쿠 감수 / 바이킹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일만에 암산을 마스터할 수 있다하여 초등 저학년 아이와 펼쳐보았습니다.

의심반 설렘반으로 암산법을 꼼꼼히 읽고 문제를 풀어봅니다.

저자는 세번정도 복습하면 인도학생들처럼 암산의 달인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줍니다.

저자가 말하는 주의할 점은 인도수학의 계산방법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방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계산방법을 완벽하게 익힌다음 생각의 틀을 넓히는 부차적인 방법으로서 접근하기를 당부해 주십니다.

저자는 인도수학만의 독특하고도 참신한 계산방법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인도수학의 '초스피드 계산법'이라고 하니 흥미롭습니다.

두자리의 덧셈은 10단위로 끝나는 숫자를 중심으로 계산하는 방법으로

우리나라의 다비수와 같은 방식으로 덧셈을 하고 있습니다.

10가르기가 익숙한 아이에게 접목시키기에 좋습니다.

정답의 오류가 적어서 큰 수가 나올경우 유용하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자리수의 곱셈(19*19)은 십의 자리수와 일의자리수로 나누고 짓가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만들어 두 사각형의 넓이를 더하여 답을 구하고 있습니다.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모양으로 상상할 수 있고 색종이를 이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자리수의 곱셈(크로스계산법)은 일의 자리수를 곱한 값과 십의 자리수끼리 곱한 값을 한번에 쓰고

십의 자리수를 크로스로 곱한 값 두가지를 각각 쓰고 난후 세가지 값을 모두 더합니다.

우리나라와 다른 계산법이 완료 된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자리 곱셈을 처음 접하는 아이에게 혼란이 가중되었습니다. 신중하게 접목해야겠습니다.

나눗셈은 나누는 25를 중심으로 100으로 환산한 후 몫을 만들어내는 계산법입니다. 0이 많아지니 저는 더 복잡하고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서 나누기는 불편한 감이 있었습니다.

덧셈 곱셈은 초등 아이에게 적용하기에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나눗셈 방법은 약수나 약분의 개념이 수반되어야 하여 초등 저학년아이와 풀기에 다소 불편함이 있어서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접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교방식의 연산이 지루할 때 읽고 풀어보면 넌센스처럼 흥미로울 수 있는 암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