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 버스 -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분당강쌤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유투브<분당강쌤)에서 '서울대 한트럭 보낸 고등쌤의 조언' 영상으로 초등맘을 사로잡은 대학입시의 대가라 할 수 있습니다. '입시를 알고 아이를 알면 지피지기다'라는 말로 부모가 아이에게 필요한 기본바탕이 되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을 언지한다. 즉 아이의 초등시절 갖추어야 할 기초학습, 습관, 태도, 마인드를 위해 부모가 노력해야 할 것들을 제시해 준다.




목차를 보면 1부에서 입시전문가가 초등 학부모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2부에서 부모에서 초등학부모가 되어 필요한 마인드셋3단계, 3부에서 초등 학부모가 알아둬야 할 과목별 공부법을 제시한다.

모든 답은 아이에게 있습니다.(중략)

모든 공부의 적기는 '아이가 필요로 할 때'입니다.

스카이버스 / 분당강쌤지음 / 다산에듀 35p 41p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아이를 제대로 아는 것이다.

아이가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 있는지도 모르는 부모가 많다.

나 역시도 엉덩이 힘이란 생각으로 아이를 책상의자에 앉히려고만 한다.

아이가 가진 답이 오답이라고 생각하고 부모의 생각으로 밀어붙이는 공부도 있다.

아이는 필요하지 않은데 부모는 필요이상으로 푸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삼가해야 할 것임을 깨닫게 한다.

왜냐하면 아이는 답을 알고 있다고 하는데 부모는 아이를 기다리는 것이 불안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부모의 불안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부모가 아이에게 보살핌을 매일 매일 제공하듯

아이도 공부가 자기 삶의 양식이 되어 쌓아야 한다.

하루하루 쌓여가는 습관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마음으로 아이를 책상앞에 앉게 한다.

즐거운 공부가 되어야 하기에 아이의 입맛에 맞는 간식을 주며 아이의 생활방식을 만들어 나간다.

아이가 스스로 자기 삶의 방식을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돕는 학습의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다.

아이가 즐겁게 공부하기 위해 부모가 학부모로 나아가야 할 길을 마인드셋 3단계로 제시해 준다.

첫째, 생각의 감옥에서 탈출하기

둘째, 바른 길 찾기

셋째, 꾸준히 나아가기

부모의 마음가짐(현상황에 대한 정학한 인지)로 아이의 습관을 만들고 아이의 학습을 만들어나가야 겠다.

저자는 <교과서>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기본적으로 교과서를 알고 다른 책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교과서가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필수적인 학습내용을 집약해 놓은 것이고

시기에 맞는 학습내용을 공통적으로 알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도구일 것이다.

그렇지만 교과서만으로 대학 입시와 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기에 왠지 부족함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통해서 입시에 대한 답답한 마음이 뻥 뚫리는 부분도 있었지만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더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