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정승익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정승익 선생님은 EBS 수능 영어 대표 강사로 유명하시고, 유투브 채널로도 교육 현실의 이야기를 공유해 주고 계시는 현실파 교육자이십니다.

단순히 영어 사교육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우리나라 부모님과 학생들의 교육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이해하기 쉽게 쪼개어서 보다 실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시기 위해 미시적 진단을 하도록 큰 일침을 주십니다.

학교보다 학원교육에 매달려 입시를 운운하고 있는 우리 교육의 현시점의 문제들을 하나하나 이야기하면서 교육의 변화에 민감한 우리 부모가 자신의 미래도 준비하는 여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십니다.

우리 나라 입시를 위한 자녀교육비와 독립을 위한 비용들을 보면서 우리나라는 아이교육에는 지극정성이 지나치다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물론 교육투자는 아이가 사회에 긍정적으로 독립하여 자신의 기반을 마련하는 큰 발판입니다.

그러나 너도나도 한다고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도시에 살면서 학원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어느 학원을 가야할지 복에 겨운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너무 이른 시기에 부모의 불안과 욕심으로 학원에 발을 내 딛었습니다.

놀기만 해도 되는 나이에 친구들이 학원에 가야 함께 만날 수 있으니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되는 아이를 학원에 밀어넣고 안심하기도 합니다.

지금 되돌아보면 뭐든 열심히 잘 하고 있는 아이에게 불필요한 학원투자하고 있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정승익 선생님께서는 부모로서 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 주십니다.

저자의 어머님 생활이 본인에게 큰 귀감이 되어 자신의 삶을 보다 책임감있게 살아왔다는 저자의 말씀에서 부모의 일관된 성실한 삶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교육이 되지는도 살짝 엿보여주십니다.

우리가 아이에게 주고 싶은 가치는 부모가 긍정적으로 말하고 행동함에 일치감이 있고, 성실히 살아가는 모습 그 자체가 가장 값진 것임을 다시한번 깨닫게 해 주십니다.

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부 - 사교육을 줄여야 하는 이유 : 돈과노후, 소득의 격차, 자기주도성, 공부정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등

2부 - 사교육 줄이는 방법(부모실천편) :철학, 사랑, 유산, 양육, 도덕성, 경청, 프로부모되기

3부 - 사교육 줄이는 방법(학생실천편) : 학습동기, 가치, 습관공부, 몰입공부, 공부의 기술, 스마트폰게임이겨내기 등

공부목표에 대한 빠른 보상을 해 주고, 아이의 정서를 건강하게 돌보아주며, 코넬식 필기법과 멘토멘티학습, 그리고 일기(감사)쓰기를 통한 성찰이 아이의 공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프로부모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모와 자녀가 1만보 걷기를 함께 한다면

서로의 삶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며 성찰하게 되고

아이들과의 불평과 갈등도 자연스럽게 해소되면서

가족간의 이해는 물론 건강한 삶을 덤으로 얻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프로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도 자녀에게 적절한 말을 하고 바람직한 태도를 보여주어야 합니다.(중략)

우리가 살다보면 하루가 멀다하고 골치아픈 일들이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부모들을 위한 '하루 1만 보'를 추천합니다.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 / 정승익지음 / 메이트북스 182p

학습은 매일 매일 좋은 습관으로 자리잡도록 부모가 도와주는 것은 언행일치된 긍정적인 격려(칭찬)이라는 것입니다.

아이가 도움이 필요하다고 할 때 언제든지 손을 내밀어 줄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어야 함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부모도 자신의 미래를 위해 노후자금을 준비해 둬야 한다는 것도 알려주십니다.

아이와 부모에게 모두 미래가 있기에

아이의 미래에만 치중된 삶에서 나의 미래를 다시금 되돌아보게 해 주는 책입니다.

그리고 아이의 삶에 보다 현실적으로 지속가능한 교육을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모범 부모답안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사교육비로 환산할 수 없는 부모의 참모습이 가장 가치있음을 알게 되었고, 아이와 함께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부모가 되고자 노력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