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이것만은 꼭!
1. 가급적 아이와 함께 이책을 활용해 주세요
그러면 아이는 주 양육자와의 공부시간을 즐거운 추억으로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2. 시간에 쫒기지 마세요. 다만 공부시간을 규칙적으로 확보해 주세요.
시간에 쫒기며 하는 것보다는 여유로운 마음으로 해야 공부도 더 잘 됩니다.
3. 빨리할 때 칭찬하지 말고 열심히 할 때 칭찬해 주세요 아이가 빨리보다는 "열심히" 에 강화될 수 있게 해 주세요 공부의 기초를 다지는 초등시기에는 신속성보다 정확성이 더 요구됩니다.
4. 한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는 꾸준히 오래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조금씩 하되, 꾸준히 오래하여 끝맺는 습관은 아이의 공부습관의 토대가 되어 줍니다.
놀면서 배우는 초등 필수 속담 / 초등국어연구소 / 카시오페아 5p
말그대로 아이는 놀면서 배우는 속담이다.
책상에 자리잡고 잠시 앉아 있다가 만화그림 이해한 후 3문제풀고 간단하고 재미있는 학습이다.
10주간 월화수목금 학습계획서가 짜여져 있다.
계획서에 따라 정확하게, 여유롭게, 열심히, 꾸준히 할 수 있는 아이로 공부습관이 잡힐 것이라 생각한다.
책의 구성은 친숙한 강아지와 귀여운 고양이가 캐릭터로 등장하고 있다.
1. 만화를 읽어보고 속담이 언제 쓰이는지 캐릭터만화를 통해 속담을 따라 읽어본다.
2. 배운 문장의 활용과 사자성어 찾기등으로 어휘력을 넓힐 수 있다.
3. 짧은 글을 읽고 답하면서 독해력도 향상시킨다.
4. 일주일 동안 학습한 속담을 따라쓰면서 익힌 내용을 다시 복습할 수 있다.
5. 마지막학습으로 퍼즐, 미로, 초성퀴즈 등을 통해 재미있게 복습하는 시간도 갖는다.
아이는 그날 알게된 속담을 식사시간에 이야기하곤 한다.
양육자는 속담내용에 대해 한번더 알아보기 위해 상황들을 예시로 만들어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활용하고 있다.
한마디씩 툭툭 던지는 것이 재미있다며 깔깔깔 웃는 아이를 보면 조금씩 어휘력이 늘고 있는 것 같다. 농담같은 속담을 던지는 것이 재밌다고 한다. 아이는 식사시간에 더 자연스러운 속담풀이를 접하고 있다.
가끔은 억지스런 예시를 만들어 낼 때도 있지만 나름 재밌게 적용하려는 것이 기특하기도 하다.
학습하기 위한 엉덩이 힘과 다양한 어휘력이 필요할 시기, 유치원생~초등 저학년에 학습하기에 좋은 것 같다.
속담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는 양육자와의 다양한 대화에서 습득할 수 있다. 양육자와의 대화는 필수이다.
속담이 활용되는 대화의 예시가 2개정도(그림없는 대화)가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학습하고 적용되는 대화가 무엇인지 혼자 생각해 내기도 하지만 예시를 보면 더 많은 예시를 끌어내고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 혼자 학습을 마치고 끝나는 것보다 양육자와의 다양한 퀴즈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아이의 어휘력확장을 위해 양육자의 적극적인 대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른 아이의 활용능력도 점차 향상되는 것 같다.
10주간 모든 학습이 끝나면 ''참잘했어요 상장'을 수여해 주면 아이는 성취감도 맛볼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매일 매일 아이의 성실한 근성을 키워줄 수 있다.
꾸준히 엉덩이힘을 키우고 싶은 아이,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고 재밌는 놀이하고 싶은 아이에게 권하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