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타벅스 지리 여행 - 스타벅스에서 시작하는, 공부가 되는 지리 여행
최재희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10월
평점 :

각 지방의 신도시형 혁신도시는 이처럼 화강암 구릉대라고 하는 지리문법하나로 말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화강암 지대에 신도시가 건설되고 있는 것을 보니
옛날엔 바위틈을 뚫는 기술이 부족해서 사람이 살지 않았던 그곳에
지금은 뭐든 뚫을 수 있는 기술로 대단하기도 하지만 자연을 훼손하는 가운데 자연 재앙도 함께 오고 있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스타벅스의 핫 플레이스는
1. 유동인구 많은 곳(사람 많은 곳)
2. 자연을 인간의 힘으로 새롭게 변신시킨 곳(신도시)
3. 고갯길, 화강암, 화산섬 등 여행자의 발길이 많이 닿는 곳(여행길)
4. 자연경관이 좋은 곳(해돋이명소, 두물머리)
스타벅스가 있는 곳은
많은 사람의 발길이 끊임없는 오고 가며 머무는 곳이라는 것이다.
서울에서 친구들과 약속 장소를 정할 때도 전철역 근처 또는 스타벅스 **점앞에서 만나자고 할 때도 많다.
다른 지역 여행시에도 커피를 한잔 할 때면 물론 경관 좋은 곳도 있지만 커피 쿠폰을 쓰기위해 스타벅스를 찾는다.
커피를 즐기지 않아도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로 이점이 있다.
작가는 스타벅스 매장이 있는 곳의 기후 변화에 따른 지리적 특성을 알기쉽게 설명해 주고
스타벅스 주변의 자연경관과 지형적 특성들을 실질적 사진과 함게 보여줌으로써
여행하면서 한벌씩 발걸음하도록 안내해 준다.
우리나라에 자리잡은 더양평DTR점, 대구팔공산점, 울산간절곶점 등도 자연을 벗삼아 커피한잔하며 쉬어가게 하는 포인트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없이 자리잡고 앉아 담소를 나누거나 혼자 차마시기에도 편안한 곳으로 보인다.
작가는 에티오피아 고원이라는 커피가 자라기 좋은 기후를 설명해 주고 지구온난화에 따른 커피나무 곰팡이병으로 생산의 어려움도 알려준다.
커피가 많이 생산되는 커피 벨트도 지속적으로 변경되어 가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준다.
미국의 스타벅스 1호점의 이야기는 기후가 커피를 찾게 하는 지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한다.
또한 세계 각지에 자리잡고 있는 스타벅스는 사람들의 유동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알게 한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여행지로써의 매력이 충분한 곳, 또한 새로운 무역이 이루어져 세계인이 만나기 좋은 곳곳에 스타벅스가 자리잡고 있다.
미국, 중국, 두바이, 튀르키에 지점 사진을 보고 있으면 세계 여행 중 한번쯤 들러보고 싶다는 충동도 느끼게 한다.
스타벅스는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지속적으로 사장님을 만들어낸다. 다른 나라보다 우리나라 사장님이 어린 이유는 영어라는 언어에 있다. 나의 지인도 요즘 스타벅스 지점을 내기 위해 스타벅스 직원으로 일하고 있다.
지점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영어를 공부하며 매년 시험에 패스는 물론 직원경험 노하우가 있어야 지점을 낼수 있다. 그래서 커피에 대한 지식은 물론 맛도 가늠할 줄 아는 사람이 사장이 된다.
매년 뒤쳐지지 않도록 사장은 물론 직원까지 스타벅스 시스템에 의해 관리와 다양한 복지혜택도 받는다고 한다.
즉 스타벅스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은 커피와 영어를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 부지런한 사람들이다.
스타벅스메뉴 중 지역 특산물이나 지형적 특징을 살려 만든 메뉴들도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한다.
스타벅스처럼 제주의 오름모양의 빵이나 쑥 카푸라치노 같은 지형의 특성을 알려주는 상징적 음료나 디저트를 선보이는 우리나라 토종 찻집들이 많이 생기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 좋겠다.
우리나라 곳곳의 지형적 특성을 알고 보니 수려한 경관을 보기위해 다시 여행가방을 메고 가고 싶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