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부터 시작하는 나이 공부 - 세 번에 한 번은 죽음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루시 폴록 지음, 소슬기 옮김 / 윌북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의사결정능력이 떨어질 수도 있는 질환을 앓는 환자에겐 논의를 독려해야 한다고 의사한테 권고하고

(아마 치매에 걸렸거나, 뇌졸증 위험이 있거나, 나이가 아주 많은 사람은 문제가 갑자기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받을 돌봄과 관련해서 환자가 '소망하는 것, 선호하는 것, 두려운 것,을 이야기하기를 장려한다.

어떤 치료를 언제 거부할지에 대해서 '생각, 신념, 가치'에 관해서 말이다.

오십부터 시작하는 나이공부/루시풀록 지음/ 윌북

나무의 나이테만큼 내 얼굴과 몸의 주름도 깊어지고 늘어난다.

어른에서 어르신으로 불리어지는 부모님을 뵙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가끔 죽음에 대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10년전 부모님은 집앞공터에 내 산소를 만들어서 늘 살펴달라하셨다. (산소정리도 일이니 미안하다하시며)

하지만 지금은 30년간만 추모공원에 두고 기억해주기만 하면 좋을 것 같다 하셨다.

그리고 자다가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는 말씀을 종종하신다. 나도 그랬으면 좋겠다.

누구나 잠을 자면서 꿈을 꾸다가 죽는다면 어떤 고통도 모른채 죽음을 맞이할 것인지도 갑자기 의문스럽다.

우리의 존재는 부모님이 선택하셨고 우리의 탄생일은 280일이후로 결정된다.

하지만 죽음은 누구도 알수 없는 시간에 찾아온다.

쉽게 마주하기 어려운 생의 마지막날을 보다 아름답게 마무리 하기 위해

우린 삶을 나답게 살아간다.

빈틈없이 하나하나 시간을 계획하여 만들어내기도 하고

하루하루를 뭘했지 하며 숨가쁘게 보내기도 하고

또는 정말 지루하게 맞이하면서도 그저 느긋하게 여유를 갖고 보내기도 한다.

그 안에서 내 몸과 마음이 어떤지 체크하기도 하지만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한채 지내기도 한다.

50세.... 쉰이라는 나이

쉬는 나이라는 의미인가? 갑자기 웃음이 난다.

쉬다의 의미는

1. 피로를 풀려고 몸을 편안히 두다.

2. 일이나 활동을 잠시 그치거나 멈추다. 또는 그렇게 하다.

인데.. 내 몸을 잠시 멈추고 쉬어야 하는 나이인가?, 김치처럼 쉰~것이라는 걸까?

50이라는 나이는 나의 건강에 대해 한번더 생각해 봐야 하는 나이임을 알려준다.

즉 일이나 활동을 잠시 멈추고 나의 마음과 몸의 건강을 한번 체크하고 쉬어주는 것이 중요한 나이인 것이다.

그리고 죽음을 조금더 건강하게 맞이하기 위해 내 몸을 챙겨줘야 하는 나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면서 해석에서 많은 어휘들이 엉켜서 매끄럽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화자와 어르신간의 대화를 읽어내려갈때마다 문맥상 느낌으로 해석하면서 읽어서 뎌디게 읽혀지는 불편이 있었다.

책을 보면서 죽음전에 맞이할 상황에 대해 가족력을 알아보고 예견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내가 미리 준비해 주면 좋은 것들이 무엇인지 한번더 생각하게 했다.

우리가 통찰력이 있을 때 소생술, 집중치료, 항생제, 응금입원에 대한 것에 대해 조금더 안전성이나 나에게 맞는지를 검토하고 나에게 맞는 치료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되었다.

내 몸에 맞지 않아 소화흡수가 잘 안 되어 알레르기나 설사를 일으키는 음식들을 한번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내가 거부하고 싶은 약물들,,, 절실히 요구하고 싶을 때 꼭 조치해 주면 하는 것들도 생각해 보았다.

치매에 걸렸을 때 우리 부모님처럼 요양시설을 데이케어에 다니고 싶다는 생각과 심폐소생술은 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

갑작스럽게 뇌사와 같은 의사소통과 판단능력이 모두 없어졌을 때는 그냥 죽음을 맞이할 수 있게 해 주면 좋겠다.

함께 하는 가족에게 짐이 되기보다 함께했던 좋은 기억으로 남는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

사전돌봄계획(394p)이라는 말을 접하게 된다.

평소 응급상황에서 어떤 치료를 원하거나 원하지 않는지에 대한 의견을 담은 구체적인 계획서이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의료전문가(구급대원)나 돌봄전문가(요양보호사)도 사전돌봄계획에서 추천하는대로 정당한 치료를 해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전에 간호사나 의사 지역보건의 공중보건간호사. 병원에서 계획서를 명확하고 현실적인지 셜명하고 확인해줄수 있는 누군가와 논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되어있다. 전문가를 만나 내가 특정한 상황이 되었을 때 미리 응급상황 대처에 계획을 해 두면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50이되면 먹게 되는 약이 많다. 그것을 냉장고문에 붙여놓아야겠다.

가족이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섭취하고 있는 약물을 알고 있어야 응급대원도 응금상황에 맞게 내몸을 대처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평소 나의 몸의 변화나 음식에 대한 반응이 있다면 식단 일기나 몸의 변화일기를 써 놓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아이의 성장에 대해서는 생각하면서 나의 몸과 맘의 변화에는 너무나 무지하다는 생각이 든다.

50은 아니어도 뭔가 예전과 다른 내 마음과 몸의 변화가 느껴지는가?

그렇다면 '잠시 쉬자' 50이라는 나이도 중요하지만 쉬어야 한다는 내 몸의 신호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쉬다는 '누워서 잠을 자다'도 포함되어 있다.

내 몸을 살피기 위해 누워서 쉬자. 이건 앞으로 50년을 더 건강하게 살기 위한 사치이다. 병원치료비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많이 아프기 전에 조금 아플때 병원에 다녀와서 나의 몸을 쉬게 가자.

건강한 죽음을 준비하는 것은 쉬는 것부터 시작된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