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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 - 개정판
강화길 외 지음 / 문학동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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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없이 해마다 사들인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이 벌써 대여섯 권은 되는 것 같다.

처음엔 신선해서, 이제는 타성에 젖었거나 혹은 숙제(?)처럼 구매하고 있는데

올해는 어떻게 될지 아직 모르겠다. 총 7편의 소설들과 작품마다 바로 뒤에 해설이 실려있어

가끔 이해 안 됐던 내용을 되짚어 볼 수 있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1년간 보급가로 구매할 수 있는 점이 최대 장점인 듯...

 

2020년 작품집의 7편 소설 중 2편을 제외하고 모두 좋았는데,

작년에 여기저기서 종종 거론되곤 했었던 강화길 작가의 <음복>은

여성의 시각으로 보아서 더욱 공감되는 주제였다. 며느리였고 아직 며느리이고

나 또한 며느리가 생긴 입장이다보니 더 감정이입돼 읽었을 터.

 

장류진, 장희원 두 작가의 작품은 처음 읽게 되었는데 순식간에 일게 되는 매력이 있었다.

우선, 장류진 작가의 <연수>는 소재부터 생활 밀착형이라 가독성이 좋았다.

내 감각이나 취향이 못 따라가는진 몰라도 요즘 트렌드(?)인 실험적인 소설들을 나는 읽어내기가 종종 버거워서 이렇게 쉬운 듯 잘 읽혀지는 소설이 좋고, 다음에 그 작가의 작품을 찾아보게 되곤 한다.

 

장희원 작가의 <우리의 환대>는 읽은 후 안타까운 마음에 가슴이 먹먹해지는 소설이었다.

최근에 읽은 외국소설 -다시,올리브/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 에서 '자식은 그저 심장의 몹쓸 바늘'이란 표현이 나오는데, 읽은지 1년쯤 됐는데도 이 소설의 느낌에 딱 들어맞는 말인 것 같다. 

자식 보다는 부모 입장으로 다가가다보니 그렇겠지만.

 

몰랐던 작가에 대해 알게 되는 기회도 되고,나름 작품성도 어느 정도 검증된 소설들을 만나볼 수 있는 젊은작가상 수상작품집을 올해도 나는 구매하게 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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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보다 : 가을 2020 소설 보다
서장원 외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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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보다 시리즈 처음부터 2020 겨울 편까지 모두 구입했고,읽었고,, 보관 중이다.

우선 문학과 지성사라는 출판사에 대한 호감, 가볍고 작아 휴대가 용이하다는 점,,

무엇보다 소위 가성비!!! 때문에 계속 구매하게 되는 것 같다.

타 출판사의 <젊은작가상>이 떠오르는, 대체로 젊은 작가들의 작품 서너 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생소한 작가들을 발견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해가 거듭되면서 개인의 취향과는 거리가 먼, 함께 수록돼 있는 평론가들과의 인터뷰를 읽어야만 제대로 이해가 되는  SF류의  장르소설들이 자주 등장하는 터라 언제까지 수집(?)할지는 모르겠다.

서장원 작가의 <이 인용 게임>은, 주변에서 뿐만 아니라 당장 나에게도 머잖아 닥쳐올 일이 될 수 있는 노인 혹은 노후 삶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흔한 소재인 듯 해도 우리나라도 점점 노령 인구가 많아지다보니 가볍게 넘길 수 만은 없는 일이어서 관심있게 읽었다.

 

우다영 작가의 <태초의 선함에 따르면>은 SF 장르로 분류해도 될지 모르겠지만,

평소의 비호감에도 불구 소재가 독특하다보니 흥미롭게 읽혔다.

누구든 한번쯤 생각해 봤음직한 전생 기억을` 각성`이란 낱말로 표현한 것도 재밌었고.

작가의 이름을 기억해 둔다.

나머지 한 작품을 이해하기엔 내 독서 취향이 너무 편협하거니 아니면 너무 늙어버려 이해력이 못 미쳐 겨우겨우 다 읽어냈다. 인터뷰까지읽고서야 `아...` 했던.

올해의 소설 보다 시리즈를 나는 과연 구입을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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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88 L.4~7) 식물이 우직하게 빛을 추구하며 살고 있는 것을 쓸데없는 일이라고 할 수 없다면, 태어난 이상은 뭔가의 일을, 연구를, 사랑을 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인간을 향하여 그건 모두 쓸데없는 일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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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이면 왠지 세트로 생각나는 두권의 책!! 릴리프랭키의 <도쿄타워> & 오쿠다 히데오의 <스무살,도쿄>!! 각각 어머니와 아버지에 대한 드러나진 않지만 오히려 은근한 애정 표현에 눈물깨나 흘렸었던 일본 소설들이다. 꼭 다시 한번 읽어 보겠노라 생각하면서도 실천에 못 옮기고 있었는데,,, 올해는 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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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모든 눈송이와 아주 비슷하게 생긴 단 하나의 눈송이
은희경 지음 / 문학동네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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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여러가지 이유로 책을 멀리 했고, 그 중에서도 (한국) 소설을 꽤 오래 읽지 않고 있었다.

그러다 2년 전쯤 우연한 기회에 SNS를 시작하게 되었고, 그 계기가 '책'이었기에 그 때부터 조금씩 예전의 책 좋아하고, 책 아끼고 , 책 좀 읽는 그런 사람으로 다시 돌아왔다.

냉담했던 기간이 꽤 됐던지라 첨엔 소설까지 오기가 쉽지 않았다.

가벼운 에세이류 정도로 만족했는데,,, 책 읽기에도 근육이 붙는지 점점 소설로 옮겨 가고 있다.

어렸을 땐 장편 소설을 좋아했었는데 아마 이야기의 매력 때문이었던 거 같다.

나이가 좀 들고 보니 웬만큼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 아니면, 오히려 단편이 훨씬 낫다.

완전히 개인적 관점이긴 하지만....

다시 책을, 그것도 집중해서 다시 읽을 수 있는 게 너무 좋아

닥치는대로,마음 가는대로 읽다보니 결국 내가 좋아했던 작가들의 작품을 찾아서 읽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고, 그 분들 중 한 분이 은희경 작가더라는!

 

<새의 선물>이야 말 할 것도 없고, 여러 작품들에서 보여 준

그의 간결한 묘사와 예리한 관찰력, 여성 작가인데도 군더더기 없는 문체가 나는 좋다.

 

이 책은 표지부터 너무 예쁘다.(문학동네 출판사가 책은 예쁘게 만들지!)

표제작과 황순원문학상 수상작인 <금성녀>를 제외하면, 매 작품 제목에 외국 국명이 들어가 있다.

2009년부터 2013년 사이에 여러 지면에 발표된 작품들을 의도적으로 모아 놓은 거 같은데,

나라 이름은 모티프에 불과하다. 그저 사람의,어떤 면에서 외로운 사람들의 이야기들이다.

읽으면서 뭔가 연결돼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었는데, 책 말미에 문학 평론가인 해설자가

"서로 무관해 보이지만 비밀스럽게 이어져 있는 인연과 우연들이 흩어지고 만나면서 만들어지는 생의 신비에 대해 말하려는 것일지도 모른다."고 총 6편 중 5편의 단편들이 '숨겨진 연작'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설명을 해 주었다.

개인적으로는 성장소설 느낌의 <다른 모든 눈송이...>와 지금의 내 나이라서 더 이해가 잘 됐으리라 생각되는 <금성녀>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누구에게든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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