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분에 발견! - 인간의 과학 기술 발전에 영감을 준 식물 이야기 지식곰곰 19
클라이브 기퍼드 지음, 고시아 헤르바 그림, 박규리 옮김 / 책읽는곰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아이와 직접 읽어보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인간의 과학 기술 발전에 영감을 준 식물 이야기


책의 서두 ‘독자 여러분께’에서 회전초가 말합니다. 자기네 식물들이 인간 세상에 엄청난 도움을 주어 왔다고요. 사실 인류가 번성하기 전, 식물들은 수백만 년 동안 자연과 사이좋게 번성해 왔어요. 주변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해 왔지요. 인간들이 식물들에게 배워간 천재적인 기술이 얼마나 많은지 살펴 보라 하며 책은 시작된답니다!


실제로 식물의 특성을 모방해 기술과 발명이 이어진 사례를 몇가지 알고 있었지만, 이 책에는 정말 다양하고 엄청난 사례들이 많이 담겨 있더라구요!


달라붙기의 고수 우엉 씨앗을 흉내 내 만든 초강력 벨크로

밧줄 꼬기 대가 덩굴 식물을 본떠 만든 튼튼한 강철 케이블

바람 마스터 미루나무 잎을 따라 만든 풍력 발전기

장거리 여행자 회전초를 닮은 재빠른 우주 탐사선


식물들을 보고 연구한 끝에, 또는 식물에서 우연히 얻은 아이디어로 인류의 골치 아픈 문제를 해결한 사례가 많았답니다. 주변에서 또는 그림책에서 많이 보았던 식물들에게 이런 능력이 숨어 있었다니, 신기하고 호기심이 솟아나는 기분이에요.


과학은 작은 관찰에서부터 시작되고, 여러 분야를 융합하며서 발전하지요. 그 역사적인 사례들을 아이와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아울러 자연 그대로가 이미 얼마나 완벽한지, 얼마나 많은 아이디어와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지 깨닫게 해요. 호기심을 따라가며 책을 보다 보면 분명 느낄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일러스트가… 너무 귀여워요! ㅎㅎ 의인화된 식물들이 직접 자기들의 비법을 알려준답니다. 컬러풀하고 아기자기한 그림들이 상상력을 더욱 꽃피우게 해주는 것 같아요. 덕분에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특별한 지식 그림책, 추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