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호르몬 때문일까? - 우울증부터 도파민 중독까지 ㅣ 오도독 시리즈 9
박승준 지음 / 다른 / 2025년 7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오늘도 가볍게 완독! 짧고 굵고 빠삭하게
최신 과학을 과자처럼 즐기는 10대의 과학책
요런 시리즈가 있는 줄 몰랐네요~ 10대들이 가볍게 과학 이야기를 단숨에 읽어내게 하는 오도독 시리즈, <진짜 호르몬 때문일까?>를 읽어보았어요. 요즘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조절 관련 문제에 관심이 생겨서ㅠ 제가 읽어보고 싶어 찾아보게 되었답니다.
내 몸과 마음의 비밀을 풀 열쇠
밀고 당기는 호르몬 과학
“도파민 터진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이런 표현이 익숙해진지 오래죠. 이건 10대들도 많이 알고 있어 궁금할 부분일 거 같아요. 거기에 감정 조절, 비만, 성호르몬, 성장호르몬, 카페인 등 10대들에게도 중요하며 10대들이 궁금해할 호르몬에 관한 내용들이 빼곡히 들어있는 책이에요.
꼭 필요한 많은 내용을 담으면서도 구어체로 직접 설명해주는 느낌을 줘서 술술 읽히더라구요. 나의 기분과 몸 상태를 이해할 수 있는 호르몬의 원리와 역할, 부족하거나 과다할 때의 문제, 호르몬을 활용해 내 몸을 위한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호르몬 치료와 논란에 관한 이야기까지, 4개의 챕터에 가득 담겨 있어요.
뇌와 호르몬에 관한 다른 책들을 읽었던 터라 익숙한 이야기들도 있었지만, 성장호르몬 논란, 혈당 지수를 관리하는 법 등 새롭고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도 많이 익혀 유익했어요. 그리고 각 장의 끝에 ‘틈새 토론’ 코너가 참 좋았어요. “호르몬 패치로 기분을 조절할 수 있다면?”과 같은 질문에 찬반 입장을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적극적인 이해를 돕고 비판적 사고를 가능하게 해요. 청소년기 책에 특화된 좋은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아이들은 물론 어른에게도 간결하고 재미있게 지식을 전달하는 오도독 시리즈 <진짜 호르몬 때문일까?>, 가볍게 과학 지식 섭취하고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