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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자존감 수업 - 암기식 수학은 어떻게 아이를 망치는가
샬리니 샤르마 지음, 심선희 옮김 / 앵글북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입시결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과목이자, 모두가 잘하고 싶어하지만 많은 이가 두려워하는
수학. 수학은 재능을 타고나야 한다고 많이들 생각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말합니다. 모두가 수학을 잘 할 수 있으며, 작은
계기로 충분히 변화한다고요.
수학 불안을 야기하는 현 교육의 잘못된 교육방식을 짚어냅니다. 속도를 중시하고, 공식을 단순히 외우게 하고, 문제 푸는 단 하나의 방법만을 인정하며, 함께 풀 수 없는 개인이 경쟁하는 학문이라 여기게 하는 방식들이요. 미국처럼
우리나라 역시 전근대적인 수업방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죠. 어쩌면 그런 수업시간이 ‘수학 불안’을 가진 아이들을 양산해내고 있는지도 몰라요.
저자는 누구든 타고난 수학적 본능이 있으며, 목표를 가지고 올바른 방식으로 연습한다면 수학
실력이 향상되고 수학을 즐길 수 있게 된다고 해요. 수학 자존감을 위한 다섯 가지 실천 전략은 다음과 같이 꼽습니다.
소속감을 갖게 하라.
그림과 사물을 활용하라.
문제를 더 쉽게 바꿔라.
다른 방법을 시도하라.
목적을 가지고 연습하라.
모두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함께 하게 만드는 길은 우열반을 가르는 대신 함께 문제 풀이 방법을 공유하며 함께 발전해가는 거라고 해요. 다른 부분은 개인적으로도 얼마든지 적용해볼 수 있지만, 수업 공동체가
바뀌어야 하는 부분은 변화가 가능할까 싶어요. 혼자 문제 풀이에 몰두하지 않고 함께 의논을 통해 다함께
발전해가는 수학 수업, 언젠가는 가능해지길 기대해봐요.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만드는 부모의 첫걸음은 바로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의식을 심어주는 거라고 합니다. 수학에서의 실수 역시 학습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필연적이고 값진 부분임을 받아들이는
자세는 부모가 먼저 보여주는 자세, 수학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고 가볍고 재미있게 시작해보기. 수학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들을 책에서 확인하고 실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