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츠 유어 드림 - 인생을 뒤바꾸는 단 하나의 질문
사이먼 스큅 지음, 최인하 옮김 / 북파머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선데이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No.1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길을 걷다 갑작스럽게 누군가가 라이브방송을 키고 이렇게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하시겠어요?

쉽게 답할 수 없는 질문에 이끌려 선택한 책. 저자의 독특한 이력에서 출발한 그의 사업과, 사업이 담고 있는 가치가 그대로 제목에 녹아있는 책입니다.

.

저자는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내다 15세의 어린 나이에 노숙 생활을 하며 첫 사업을 시작했고, 이후 자신이 세운 회사를 세계 최대 컨설팅 회사에 수백만 파운드 규모로 매각한 자수성가형 기업가입니다. 하지만 성공 후 여유롭게 아이를 등하원시키다 문득 깨닫죠. 아이는 곧 다 자라 자신의 삶을 살 것이고 부모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는걸요. 그리고 그는 자문합니다.

.

“그렇다면 내가 남은 평생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일까?”

그는 꿈을 간직만 하고 있는 사람들과 그런 사람들에게 투자하고 돕고 싶은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헬프뱅크 HelpBnk”를 창업합니다. 소셜미디어와 라이브방송을 통해 길거리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꿈을 묻고, 사업을 시작하도록 돕는 모습은 충격적일만큼 혁신적이었어요.

.

“꿈은 인생에서 가장 깊고, 때로는 가장 은밀한 욕망의 표현이자, 마음속에서 줄곧 키워왔지만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던 야망이다.”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생각해보면 꿈은 의외로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은 끊임없이 꿈을 포기하는 온갖 변명을 대지요. 그 일곱 계의 계단이 변명이란 것을 깨닫고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1단계 : 시간이 없어요
2단계 : 문제가 있어요
3단계 : 필요 없어요
4단계 : 꿈이 뭔지 모르겠어요
5단계 : 방법을 모르겠어요
6단계 :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이에요
7단계 : 벌써 해봤죠

.

“수많은 사람이 머릿속에 계획은 가지고 있지만 정작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길 자신감이나 추진력은 발휘하지 못한다.”

사실 책을 읽으면서도 저는 끊임없이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이 사람은 나와는 정반대의 ENFP일걸?’, ‘사업을 시작하게 도왔어도 모두 성공했겠어?’, ‘누구나 꼭 도전해야 하는걸까?’ 등등… 하지만 저도 이미 알고는 있어요.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대신 행동으로 옮기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걸요. 조금 아마추어 같이 시작해도 완벽하려는 계획만 짜고 있는 것보다 낫다는걸요.

.

지금의 삶보다 스스로를 위한 뭔가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분, 내 사업에 대한 꿈이 있지만 현실적인 이유들로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분이 있다면 읽어보세요. 특히 이미 꿈이 분명하지만 실행방법을 모르겠다면 후반부의 회사를 차리고 경영하는 방법론에서 도움을 많이 받으실거에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